검색어 입력폼

고려 무신란이 국문학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부 때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무신란
Ⅲ. 고려조의 한문학
ⅰ. 전기
ⅱ. 후기
Ⅳ. 고려 후기 문학
ⅰ. 무신란, 몽고란과 문학
ⅱ. 불교 문학의 새로운 경지
ⅲ.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ⅳ.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Ⅳ. 고려 후기 문학
ⅰ. 무신란, 몽고란과 문학
1) 시대 변화의 추이
무신 란 이후 문학은 이전보다 더욱 활기를 띠었는데 한 시대의 문학이 파괴되면서 새로운 문학의 담당층인 신흥사대부가 대두되었다. 몽고가 침략하자 최씨 정권은 몽고에 항쟁하였고 사대부들은 최씨 정권의 항쟁을 지지했는데 이는 새로운 문학이 진취적이고 민중적인 입장을 지닐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무신란 이후에 나타난 고려 후기 문학은 중세적 가치관을 현실에 맞게 재편성하였고 이는 조선 전기까지 이어지게 된다.
2) 죽림고회의 문학
무신란 후, 산수를 찾아 고결한 문학을 표방하던 오세재, 임춘, 이인로 등 7명이 죽림고회를 열었다. 오세재는 상당한 집안의 선비였으나 일거에 몰락하여 어려운 생활을 하였다. 신세를 한탄하고 과거에 급하기를 바랐다. 임춘은 가장 불행했던 문인으로 30대에 요절했다. 이인로가 편찬한 `서하선생집`이 오늘날까지 전한다. 몰락한 자신의 처지를 인식하고 갈등과 충격을 생동감 있게 드러내어 문학사의 전환에 기여했으며 `공방전`, `국순전` 등의 가전체 소설도 지었다.
이인로는 죽림고회의 중심인물이었으면서도 벼슬이 정4품에 이르는 등, 홀로 성공했다. 그럼에도 영화를 누리지 못하는데 불만을 품고 좌절된 의지를 문학에서 살리고자 하였다. 최초의 시화집인 `파한집`을 지어 문학은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표현을 공교롭게 다듬는 것이 가치를 발휘하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자신의 처지를 한탄했던 죽림고회의 다른 시인들과는 조금 다른 문학관을 지녔다. 그의 글은 用事를 중시한 까닭에 현실의 문제와 만나는 것을 피했다.

참고 자료

박성규(2003), 고려후기 사대부문학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유영봉(2001), 고려문학의 탐색, 이회문화사
임종욱(1998), 고려시대 문학의 연구, 태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