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바라 본 한국 사회의 학력 팽창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과제로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취업을 하지 못하는 고 학력자들이 늘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매년 취업 시즌이 되면 뉴스나 신문에서 나오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고학력자들의 취업이 매년 문제가 되는 것은 취업문이 좁아졌다는 문제도 있겠지만, 그보다 더 중심이 되는 이유는 매년 고학력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과거 할아버지의 세대에는 고졸만 나왔어도 고학력이라고 했었고, 아버지 세대에는 대졸 정도면 고학력자라고 부를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주위를 둘러보아도 대학에 가지 않는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며, 심지어 해외 유학이나 석사 학위 정도는 당연히 가져야 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 사회의 학력은 쉬지 않고 팽창하고 있으며, 그 원인을 교육사회학의 입장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그에 앞서 근거가 될 수 있는 통계청의 자료를 살펴보자.(통계청, 2006 한국의 사회 지표)

위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두 가지는 취학률은 쉬지 않고 증가하고 있으며, 고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학력이 낮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챙긴다는 것이다.
이중에서 수익이 높다는 것은 평균적으로 높은 학력을 가지고 있을수록 더 높은 지위에 올라 갈 수 있다는 의미와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