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개구리 해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구리 해부 예비와 결과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제목 : 개구리 해부
2. 실험목표 : 개구리 해부를 통해서 양서류의 외형과 내장기관의 구조를 알아본다.
3. 실험이론
● 개구리
● 마취하기
4. 실험재료 및 기구
5. 실험방법 및 주의사항
● 외부관찰
● 근육관찰
● 내부관찰
● 골격관찰
● 주의사항
7. 실험결과

본문내용

● 개구리
개구리는 한자어로 와(蛙)라고 한다. 무당개구리·두꺼비·청개구리·맹꽁이·개구리 등의 각과가 이에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몸체가 작고 다리가 긴 종류를 개구리라 하며, 또 예로부터 울음소리를 즐기기 위해 사육한 기생개구리도 개구리라 하였다. 19세기 초까지는 어류나 파충류의 무리로 취급되었는데, 이것은 어류와 파충류로 진화하는 도중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구리는 화석 어류인 총기류에서 진화되어 처음으로 지상생활이 가능하게 된 네 다리를 가진 동물이다. 중생대 쥐라기에 출현하였으며, 그 조상형은 석탄기와 트라이아스기에 볼 수 있다. 석탄기의 지층에서 화석으로



● 골격관찰
⑥ 내부구조나 근육을 관찰한 재료를 사용할 때는 피부와 내장을 제거하고 근육이 흰 빛을 띨 때까지 끓여야 한다. 만약 생체재료가 준비됐으면 역시 피부와 내장을 제거하고 끓여야 한다.
⑦ 이제 머리뼈와 척추골 사이를 누르면 움직이는 곳이 머리뼈와 척추골의 경계구역이다. 해부말로 머리를 분리시킨다.
⑧ 등 쪽에서 상견갑골과 제3척추골의 횡돌기가 겹친 곳을 분리시키고 배 쪽으로 내려가면서 근육을 제거하면 앞다리 연결대와 앞다리가 같이 떨어진다. 앞다리연결대의 관절오목에서 앞다리를 분리시킨다.
⑨ 뒷다리연결대의 관골절구에서 관절된 뒷다리연결대의 V자형의 긴뼈 양끝이 제4척추골의 횡돌기에 관점되어 있으니 분리시키고 미골의 끝도 요대의 좌우 V자형의 긴뼈가 만나는 곳에서 분리시키면 요대가 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