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NA 전기영동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DNA 전기영동

목차

● 실험목적
● 실험이론
● 실험준비물
● 실험방법

본문내용

● 실험목적
DNA나 단백질을 크기에 따라 분획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전기영동에 대해 알아본다.

● 실험이론
1. 전기영동
전기영동은 DNA나 단백질을 크기에 따라 분획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써, DNA와 단백질은 전하를 띠고 있기 때문에 전기를 걸어주면 각 분자의 전기적 특성에 따라 전장을 이동하게 된다. DNA의 경우에는 음전하를 띠기 때문에 전장에서 양극 쪽으로 이동을 한다. 단백질은 아미노산 조성에 따라 각각의 전기적 특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시약을 처리하여 전체적으로 음전하를 띠도록 먼저 처리한 후 전기영동을 실시한다. 이렇게 하면 DNA와 마찬가지로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게 된다. DNA나 단백질이 전장을 이동하는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분자량이다. 즉 DNA나 단백질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같은 시간 내에 멀리 이동할 수 있다. 따라서 DNA나 단백질이 출발 지점으로부터 얼마나 이동했는지 거리에 따라 이들의 크기를 계산 해 낼 수 있다. Agarose gel은 해상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100bp에서부터 50kb까지 비교적 큰 폭의 DNA단편을 분리할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하고, 다루기 또한 쉬워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기영동 재료이다. 주로 DNA 전기영동에 많이 사용된다. 더 작은 크기의 DNA분리를 위해서는 높은 농도의 agarose gel이나 Metaphor와 같은 특수한 agarose gel, 혹은 polyacrylamide gel을 사용한다. 전기장에서의 이동성은 완충용액의 이온 강도와 조성에 영향을 받는다. 이온강도가 너무 낮으면 DNA 이동이 느려지고, 이온 강도가 너무 높으면 열이 발생하여 심한 경우 gel이 녹거나 DNA의 구조가 변하게 된다.
하전된 성분들로는 단백질과 같은 분자나 세포 또는 하전된 입자들도 있으나 분리기법으로서 전기영동은 주로 하전된 분자(이온)에 한정하며, 유동성 매체로 액체 또는 기체가 사용되지만 생물학적 시스템에 있어서는 액체를 주로 이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