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 보건소 케이스스터디(위궤양)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역사회 간호학 관련 보건소 실습 케이스스터디입니다.
지역사회의 위궤양 환자를 사례연구하여 서론, 본론, 평가까지 기술하였습니다.
일반 실습케이스와 다른 양식인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보건소 레포트작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문헌고찰
1.위궤양
Ⅲ.본론
1.가족사정
Family Coping Index
2. 가족간호계획
3. 가족간호과정
4. 평가

본문내용

본 레포트는 방문 간호 한 가족중에 위궤양이 있으시지만 병원을 가지않으시고 약도 드시지 않는 87세 남자분의 가정에 방문하여 그 가족을 사정한 것을 토대로 이야기함으로 본 사례를 연구한 것입니다.

1.위궤양
위정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약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악성종양 등에 의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한다. 흔히 소화성 궤양과 동의어로 쓰이는데,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궤양을 말하고 대개 재발과 자연적 치유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인다. 십이지장 궤양과 달리 위궤양은 악성종양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궤양을 단순 소화성 궤양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1)원인
식도를 통과하여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은 위산에 의해 잘게 부숴진 형태로 소장으로 진행되어 영양분으로 흡수되므로, 필연적으로 위장은 위산, 각종 소화효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공격요인에 대해 생체 내에서 여러 단계의 방어요인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러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질 때 위장의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을 일으키게 된다.
양성 궤양인 소화성 위궤양의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 진통제 복용, 흡연 등이 대표적이며, 이 중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십이지장 궤양에서는 위산분비가 많아져서 궤양이 발생하지만 위궤양에서는 위산분비가 증가하지 않아도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위산분비가 증가하는 것보다 위장 점막의 병적인 변화에 의한 방어인자의 감소가 위궤양 발생에 더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받아들여지고있다.
또한 위장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이 넘어가는 유문부위의 압력이 증가되어 공격인자의 배출이 늦어지는 것도 발병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주로 위장에 감염되는 세균이므로 이러한 병리 현상에 모두 관여하여 위궤양을 일으킨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 전시자 외 다수/ 현문사/ 2005년
간호진단과 중재/ 이은옥 외 6명/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년
지역사회간호학I/ 이원유 외 13명/ 정담미디어/ 2008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