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수업비평 북리뷰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생각을 나름대로 잘 정리한 것입니다. 사시면 절대 후회 없으실 겁니다.

본문내용

교수님께서 내주신 북리뷰 과제 중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을 하다가 체육수업비평이라는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체육선생님이 목표인 저에게 이 책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가졌고, 막상 읽고 난 후 체육에 대한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북리뷰 과제로서가 아니라 지식습득을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전체 5부로 구성되어 있고, 1부에서 체육수업철학비평, 2부에서 체육수업실천비평, 3부에서 체육수업문화비평, 4부에서 체육수업장학비평, 제5부에서는 좋은 체육수업과 좋은 체육교사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5부가 제일 인상 깊었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은 체육수업을 하고 좋은 체육교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체육수업비평의 전반적인 내용과 저의 견해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은 어의대로 따진다면 “신체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즉, 체육은 신체의 교육으로써 훈육과 신체단련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체육교과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는 이와 다릅니다. 체육교육의 목표는 “공식적인 하나의 전통으로서의 체육 문화에 입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하나의 문화 활동으로써 인식하고, 체육수업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문화를 체험하고 수용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삶 속에서 향유하기 위한 입문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의 체육은 19세기 전까지 신체단련이나, 신체훈련으로 불렸고 그 이후부터 신체와 교육이라는 두 단어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