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던지기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1.01 | 최종수정일 2015.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던지기

목차

[1] 창던지기, javelin throw
[2] 포환던지기
[3] 해머던지기
[4] 원반던지기

본문내용

[1] 창던지기, javelin throw
창던지기는 근대에 와서 북구와 헝가리, 독일 등지에서 발달한 경기로서 1908년 런던 대회 때부터 올림픽경기로 채택됐다. 투창은 투포환의 미는 동작이나 투원반의 원심력을 이용한 슬링동작처럼 다른 투척경기와는 달리 보통 우리가 던지기로 표현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투척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창던지기의 기록은 던지는 순간 손에서의 이탈 속도와 투창 각, 그리고 비행 중 창의 동작 상태에 따라서 좌우된다. 투창 각도는 일반적으로 30도-35도 정도를 유지하며 맞바람일 경우에는 각도가 더욱 작아진다.
<경기장>



<해머와 경기장의 규격>
[4] 원반던지기
원거리용 원반으로 알려져 있는 원반 모양의 물체를 던지는 육상경기 종목이다.
투원반이라고도 한다. 고대 올림픽에서도 이와 같은 종목이 있었으며, 사용된 원반은 석제(石製) 또는 금속제로서 지름 30cm, 무게 6.8kg의 크기였다. 오늘날 사용되는 원반은 나무로 된 동체에 금속판을 양면에 끼운 것으로서 남자용은 지름 약 22cm, 무게 2kg 이상이고, 여자용은 지름 약 18cm, 무게 1kg 이상이다. 그밖에 남자 고교용은 지름 약 22cm, 무게 1.5kg 이상이다.
① 역사
원반던지기는 투척 종목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최초의 고대 올림픽에서 경기가 시작되었으며 오늘날 근대 올림픽과 함께 행해져 기술이 개발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천되어 왔다. 최초에는 경기를 위해 시작되기보다는 무술로 시작, 훈련된 것으로 보이며, 스포츠화 되어 경기가 실시된 것은 그리스 시대초기 고대 올림픽에서 시작 할 때부터이다.
② 경기방법
ㄱ. 지름이 2.5m인 원안에서 원반을 들은 쪽 손은 둘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