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격계및골절에 관한 증상과 예방법 처치법 등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골격계와 골절등을 증상의 징후와 예방법 처치법 등을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골절
원인
신체부위별 골절처치
1) 쇄골골절
2)팔꿈치뼈 골절
3)무릎뼈 골절
4) 발목 발등 골절

본문내용

골절 :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외부의 힘에 의하여 발생한다.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흔히 동반된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사지골절, 척추골절 그리고 늑골, 두개골, 안와 등과 같은 기타 골절로 나눌 수 있다.

원인 : 대개의 경우 뼈에 강한 외력이 가해지는 외상 후에 발생하게 된다. 직접적인 외상과 간접적인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되는데 직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작용한 외력의 크기나 외력이 작용된 뼈의 범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교통사고, 타박, 총상 등이 원인이 된다. 간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뼈에 붙은 근육이나 인대가 갑작스럽게 힘이 가해지면서 뼈를 잡아당겨 골절이 생기거나 뼈에 회전력 등이 가해져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그 밖에 골다공증, 종양, 감염 등으로 약해진 부위에 정상적인 뼈에서는 골절을 유발하기에 약한 힘에 의해 일어난 골절을 병적 골절이라 하며, 종양 이외의 병변 부위에 일어난 병적 골절이라 하기도 한다.

신체부위별 골절처치
1) 쇄골골절
증상 : 골절의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쇄골뼈를 손끝으로 만져보면 대부분의 경우 부러진 뼈끝이 만져진다.
환자는 부상당한 쪽의 팔을 어깨위로 쳐들지 못하고 양팔을 밑으로 늘어뜨리면 부상 당한 편 어깨가 다른 어깨보다 낮아진다.
처치법 : 부상당한 편의 손을 팔꿈치보다 약간 높게하여 반대쪽 어께에 대고 삼각건으로 묶

참고 자료

보건및응급처치 성인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