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arlen을 읽고 요약 및 소감, 수업방안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1.0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alz)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Harlen 1-9장을 읽고 요약 및 느낌 정리
Harlen에 따른 수업방안

목차

- Harlen 읽기과제 1을 읽고
- Harlen 읽기자료와 교수님의 피드백을 보고
-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질문
- 아동이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을 돕기
- 아동 자신의 생각을 진지하게 다루기
- 6~9장을 읽고
- Harlen읽기과제 후기

본문내용

자율적인 것과 수동적인 것. 그 둘의 차이는 엄청나다. 자율적으로 행한 것은 예상했던 결과 이상의 무언가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수동적으로 해한 것은 예상했던 결과를 이루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교육에서의 자율성도 마찬가지다. 학생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주면 학생은 학업에 좀 더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학생의 발달 가능성을 한층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앞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스스로 선택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
먼저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 학생들이 흥미 없어 하는 소재만 제공하고서 그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내용 중 어떠한 부분을 흥미로워 할지 미리 예상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학생들에게 수업 전에 미리 어떤 것이 흥미로워 보이는지 물어볼 수도 있겠다. 간혹 학생들이 그 수업내용 중에 흥미로운 부분을 못 찾는 경우가 있으면, 교사가 직접 그 수업내용에서 흥미로운 부분을 만들어내는 방법도 있다.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내용을 파악했다면, 그것을 어떻게 구성했을 때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학생이 흥미로워한다고만 해서 바로 그 내용 자체만을 선택하게 할 수는 없다. 학생이 흥미로운 부분을 선택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결국엔 그 내용과 관련한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상일 것이다.
이처럼 학생에게 자율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과목은 거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과목에도 이러한 선택과정을 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을 따라가려면 교사가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도 그에 비례하여 늘어날 것이다. 교사의 노력과 열정이 요구되는 부분이라 하겠다.
과학과목에서 이 과정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일단 학생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낸다. 과학은 자연과 관련된 학문이다. 자연과 관련되어 있는 만큼 학생들이 과학과 관련된 소재들을 접할 기회도 많고, 흥미를 가지기도 쉽다. 오늘 수업 내용과 관련된 실험이나 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