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부론 관련 레포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1 | 최종수정일 2016.11.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부론을 읽고 그에 대한 생각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국부론을 읽기 전 1

Ⅱ. 마음을 흔들었던 「국부론」
1. 분업의 효율성 VS 창의성 1
2. 대한민국 교육 속의 창의적 상상력 2
3. 재주 좋은 손과 실패한 손 사이의 갈림길 - 보이지 않는 손 3

본문내용

Ⅰ. 국부론을 읽기 전

경제학이 독립된 사회과학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크게 기여한 책「국부론」은 그 두께감이 주는 부담만큼이나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최초로 종합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선뜻 읽어볼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중․고등학생 시절 아담 스미스라는 이름을 들어보지 않았다면 섭섭할 정도로 굉장히 자주 접했음을 떠올리고 하루에 조금씩 찬찬히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아담 스미스하면 생각나는 단어가 있다. 바로 ‘보이지 않는 손’이다. 국가의 개입이 없어도 개인의 이익 추구-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시장 경제는 균형을 찾는다고 주장하고 배우던 때 가끔 이런 생각을 해보았다. 이러한 단어가 부유층을 지지하는 논리인 것만 같아서 부정적인 생각을 품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나의 편견을 바로 잡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의문을 토대로 읽게 되니 어느새 탄력 받아 읽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너무나도 익숙하게 그 체제 안에서 살고 있어 어쩌면 당연한 것처럼 느끼며 지내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아담 스미스가 당시 활동했던 때를 생각해보면 그의 개혁적인 기질과 예지력, 사회를 파악하는 통찰력 등이 얼마나 대단한지 읽는 내내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중상주의 시대에 살았던 당시 그가 펼쳐놓은 통찰, 주장들은 읽는 내내 지금 이 시대에도 굉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할 때면 굉장한 탄성이 저절로 나왔다.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국부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