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특성과 교육적 함의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특성과 교육적 함의
- 조선시대 과거제도에서 찾아 본 한국교육의 미래발전방향 -

목차

1. 도서 선정 이유와 한국전통교육에 대한 의견
2. 도서 내용 요약·정리
3. 소감 및 한국교육의 미래발전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서 선정 이유와 한국전통교육에 대한 의견
도서는 『한국의 과거제도』을 선택했다. 이 책은 독서삼품과에서 조선시대의 과거제도까지를 개괄하고 그 특성을 논의했다. 이 책을 선정한 이유는 가급적 조별 발표를 위한 참고도서들과 중복을 피하면서도 조선시대 과거제도라는 공통된 주제 속에서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학과 학생으로서,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내용과 특성을 살펴보는데 그치지 않고, 그 교육적 함의를 도출해내기에 적절한 자료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제도는 관리등용시험의 하나로 오늘날의 인재선발 방식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 이 점에 착안하여 조별 발표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인재선발제도로써 과거제도와 현대 인재선발제도를 비교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는 상당히 의미 있는 작업이었지만 인재선발제도의 외형적 변화와 그 의미를 언급하는데 그친 것 또한 사실이다. 조선시대와 현재 사이의 물리적 시간간격을 고려해보았을 때,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가 없는 것이 오히려 더 의아한 일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인재선발제도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화는 불가피한 전제로 보고, 그 안에서 오늘날에도 유효하다고 볼 수 있는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특징과 그 교육적 함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에 앞서 과거제도가 한국전통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과거제도라는 소재가 곧 한국전통교육을 대변하는 것도 아니고, 그것만으로 한국전통교육을 모두 설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하지만 과거제도가 한국전통교육에 있어서 차지하는 존재감은 상당한 수준임은 다음 두 가지 사실만 생각해보더라도 쉽게 수긍이 갈 것이다.
먼저 종(縱)적인 시간의 축적이다. 과거가 시험을 통한 인재의 선발이라는 의미로 본다면, 그 원형은 원성왕(元聖王) 4년(788)에 설치된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까지 소급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골품제도의 제약 때문에 과거의 본래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점이나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은 우리의 고유한 인재선발제도라는 점은 고려시대 이후의 과거제도와 차이가 있음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참고 자료

이성무, 『韓國의 科擧制度』, 집문당,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