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루소의 에밀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9.04.10 | 최종수정일 2013.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루소의 에밀을 감상한 후 작성한 서평.
제1부 유아기에서 제4부 청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간략히 서술하고 평을 달았다.

목차

제1부 유아기
제2부 아동기
제3부 소년기
제4부 청년기

본문내용

제1부 유아기
유아기에서는 교육의 총론과 출생에서 5세까지의 어린이의 발달을 논하고 있다.
시작 부분에서 나오는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했지만 인간의 손안에서 모든 것은 타락한다.”라는 문장에서 알 수 있듯, 루소는 인간의 자연적인 성향은 선하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흥미나 필요가 교육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여기서 그의 사상과 관련하여 루소의 교육과정론에서 드러나는 특징을 살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교과과정의 모든 내용이 언제나 자연 속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루소는 다양한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만, 그 논의의 기초를 이루는 개념은 역시 아동의 자연성이다. 즉, 루소의 자연주의적 경향이 그의 교육과정 논의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루소의 교육과정론은 인간 본성이 자연스럽게 계발될 수 있도록, 발달과정을 거스르거나 앞지르지 않고 단계적으로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하에서 전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기는 신체발육기로서 본능적 욕구의 만족만을 요구하는 시기이므로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을 억제해서는 안 되고, 또 어떤 특정한 인간을 만들려고 해서도 안 되는 시기이다. 즉 자연의 질서에 따른 양육방법을 강조한 것이다.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기가 태어난 후 그 본래의 특성을 잘 보유하고 사회악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통제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루소의 자연주의적 경향을 엿볼 수 있는데, 그는 아이의 자연적인 활동․발육을 억제하지 않으며 최대한 자연 질서에 따라 양육해 나감으로써, 하나의 ‘자연인’을 형성하는 데 주력할 것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