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존 러스킨, 경제학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존 러스킨의 사회경제사상입니다.

목차

Ⅰ. 서설 - 악마의 경제학에 맞서

Ⅱ. 존 러스킨의 생애와 저서
1. 생 애
2. 저 서

Ⅲ. 존 러스킨과 경제 - 사회경제사상
1. 19세기 영국 경제와 경제이론
2. 존 러스킨의 사회경제사상
- 영혼의 경제학을 꿈꾸다
(1) 사회적 관념으로서의 `노동`
(2) There is no wealth but life

Ⅳ. 마치며 - 영혼의 경제학을 위하여

본문내용

Ⅰ. 서 설 - 악마의 경제학에 맞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기적인 인간들이 각자 합리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 가정하고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경제학이다. 극단적으로 말해, 인간들이 `돈`을 위해 경제학적으로 합리적인 선택만을 할 것이라 가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경제학의 원리에 충실히 따랐고, 현재에까지 이르렀다. 지금 우리는 어떤가. 물질이라는 것에 이리저리 채이면서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하여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가.
이처럼 인간성이 말살되어버린 요즘과 같았던 14세기,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성의 회복을 주창하며 르네상스운동을 전개했다. 경제학에서도 인간성의 회복을 주장하는 이론이 19세기에 얼굴을 내비치기 시작했다. 영국의 작가, 시인, 화가이자 사회개혁 사상가인 존 러스킨에 의해서 말이다. 그는 경제시스템을 인간의 이기심에 내맡기는 사회를 악몽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래서 러스킨은 경제학에도 인간의 정신과 영혼이 담겨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경제학 비판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경제학 자체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과 이상적 사회의 조건에 대한 통찰이다.
이 글에서는 부족하게나마 그의 사회 경제 사상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Ⅱ. 존 러스킨의 생애와 저서
존 러스킨(John Ruskin)은 영국이 낳은 19세기의 위대한 예술비평가이자 제도화가, 수채화가, 미학자이며 작가, 시인, 저술가이고 사회사상가, 사회개혁가이다. 그의 관심은 예술을 비롯하여 문학·자연과학(지질학과 기상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 등 다방면에 걸쳐 있었으며, 250여 편의 저작을 남겼다. 존 러스킨은 비교적 우리에게 친숙치 않은 사상가이고 다방면에서 활동한 사람으로, 그의 생애에 대해 부족하나마, 자세히 서술해보려한다.

참고 자료

1. 도서자료
요아힘 슈타르바티. 정진상 역. 2007.「경제학의 거장들」. 한길사.
이케가미 쥰. 강응선 역. 1996.「문화경제학 입문」. 매일경제신문사.
존 러스킨. 김석희 역. 2007.「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 느린걸음.
한국문화경제학회. 2001.「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 논문자료
손지태.「John Ruskin 연구: 후기 경제사상과 문학비평」(1999). (박사학위청구논문)
이영석.「영국 경제의 쇠퇴, 신화와 현실 」.『국제지역연구』6(2003).
원경림.「간디의 비폭력사상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성찰」(2004). (박사학위청구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