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 마케팅 분석 사례 - 아디다스, 나이키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나이키는 기업명인 동시에 `운동화`란 제품 카테고리가 바로 연상된다. 제품 카테고리에 특화된 브랜드전략을 개별브랜드 전략이라고 한다. 그러나 개별브랜드란 제품에 기업명과 다른 개별적인 브랜드를 사용한다는 의미임으로 나이키 브랜드는 개별브랜드가 아니라 기업브랜드라고 보는 것이 옳다. 이러한 전략을 단일브랜드 전략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 나이키의 모든 브랜드 전략의 중심에는 언제나 나이키가 중점적으로 부각된다.
나이키라는 기업명이 고객에게 주는 브랜드 역할은 신뢰 및 보증 기능이다. 특히 아시아는 미국과 달리 기업브랜드의 신뢰 및 보증기능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삼성이나 LG, 소니와 같은 브랜드의 보증이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고객들은 `대기업`의 제품은 ‘믿을만하다.’고 큰 이유를 두지 않고 믿고 구매한다. 나이키의 브랜드파워는 고객에게 ‘믿을만하다’는 신뢰의 이미지를 준다.

목차

1. adidas의 철학
2. 아디다스의 역사
3. 아디다스의 광고 분석
(1) Adidas 의 달팽이 광고
(2) 철학, 비젼, 사명 그리고 "Impossible is nothing"
(3) 영원한 라이벌 아디다스 - ‘impossible is nothing` vs 나이키 `just do it`
NIKE 광고의 성공사례
1. 나이키의 연혁과 역사
2. 나이키 성공요인
(1) 나이키의 경영 마인드
(2) 아웃소싱 전략
(3) 네트워크전략
(4) 나이키 경력개발제도 - HRP(Human Resource Planning)
3. 나이키 광고전략
(1) 브랜드전략
(2) 광고전략

본문내용

1. adidas의 철학
1949년 고안된 삼선Three Stripes의 역사는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각 시즌마다 600종의 신발과 1500종의 의류를 통해 세계 스포츠 브랜드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1954년 독일 월드컵에서 독일 선수들이 헝가리와의 결승전에서 우승을 했을 때 신었던 나사형 징이 박힌Screw-in Studs 부츠가 바로 아디다스 제품이었다. 아디 다슬러는 이런 혁신적 사례를 대중들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 유명 운동선수를 제품 광고에 등장시켰고 공격적인 홍보활동으로 그의 입지를 굳혀나갔다. 1992년에 들어서 아디다스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브랜드를 전개해 나가게 되었다.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불가능, 그것은 나약한 사람들의 핑계에 불과하다”라는 호소력 있는 멘트로 화제를 모았던 광고를 기억할 것이다. 이는 아디다스의 Impossible Is Nothing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세상을 향해 강하고 함축적인 어조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Every Has a Story란 컨셉트로 구체적인 설정을 통해 설명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브랜드의 상징적 컬러인 블루와 화이트는 강한 대비를 이루며 비주얼 광고의 포인트 컬러로 주목성을 높인다. 이는 매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심플하지만 강한 대비를 보이는 두 컬러의 결합이 사인과 디스플레이의 핵심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가죽신발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신발 끈을 발등 위로 세 번 돌려 묶는 모습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아디다스를 상징하는 ‘삼선’ 로고가 되었다.

2. 아디다스의 역사
아디다스 - 독일의 스포츠 제품 제조사인 이 회사는 설립자인 아돌프 (아디) 다슬러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
․ 1920 - `Adi Dassler`는 그의 첫 번째 수제 training화를 그의 어머니께서 사용하시던 세탁실에서 제작하였다.
․ 1924 - `Adi Dassler`는 훗날 `PUMA`를 설립하는 그의 동생 `Rudolf Dassler`와 함께 `Dassler Brothers OHG ( Gebrer Dassler OHG )`를 설립하였다.그의 가족을 포함한 12명이 매일 50켤레의 운동화를 제작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