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급자 신용과 구매자신용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급자 신용과 구매자신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수출금융의 분류
2. 공급자 신용 (Supplier`s credit)
3. 구매자 신용 (supplier’s credit)
4. 공급자 신용과 구매자 신용의 비교

본문내용

수출과 관련한 금융을 대략 분류해 보자.
(1) 수출거래 단계별로는 수출목적물의 생산에 소요되는 자금을 지원하는 선적전 금융 (pre shipment financing)과 선적과 수출대금 결제의 시점이 상이하기 때문에 조기 수출대금 회수를 위한 선적후 금융 (post shipment financing)으로 구분한다. 후술하겠지만 수출금융으로 선적전 금융은 제작금융, 선적후 금융은 연불금융과 직접대출이 있다. OECD 협약은 정부나 정부기관이 재화와 용역의 수출을 위하여 상환기간 2년 이상의 공적인 지원(official support)을 할 경우에 적용되는데 이를 보통 수출신용 export credit 라고 통칭한다.
(2) 수출금융 형태별로는 금융기관이 수출입 당사자에게 직접적으로 금융을 지원하는 대출 (loan), 수출자 또는 수출금융기관의 대금 회수 위험을 부담해 주는 보험 (insurance), 수출입 당사자에게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 3의 금융기관에게 지급을 보증하는 채무 보증 (guarantee) 수입자에게 수출자의 계약 사항 등의 의무이행을 보증해 주는 이행성 보증 (performance bond)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OECE 가이드라인은 지원 가능한 수출신용을 네 가지로 열거하고 있다. 직접 대출 (direct credit), 수출신용보증 (export credit guarantee), 수출보험 (export insurance), 이자율 지지 (interest rate support) 이다. 보증과 보험이 헷갈릴 수 있을 것이다. 신용보증은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시 채권자에 대하여 무조건부 (unconditional) 지급보장, 수출보험은 발급한 보증서(담보위험)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지급하는 조건부 (conditional) 보장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