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복지의 대상이 되는 여성문제의 유형 및 특성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복지의 필요성과 여성복지의 개념을 소개하고 여성문제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본다.
결론에서는 여성복지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정책적으로 살펴본다.

목차

서론


본론

1.여성복지의 필요성

2.여성복지의 개념

3.여성복지의 대상

4.여성문제의 유형과 특성

결론

본문내용

3.여성복지의 대상
여성복지의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은 여성이 처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분, 생애주기를 기준으로 한 구분과 여성의 역할에 따른 구분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여성이 처한 특성에 따른 구분으로는 요보호여성과 근로여성 그리고 일반여성으로 나누어진다. 생애주기를 중심으로 한 구분은 보편적이고 규범적인 생의 사건을 중심으로 한 구분과 생애주기상의 위기적 사건을 중심으로 한 구분으로 나누어진다. 여성의 역할에 의한 구분은 지금도 사회복지에서 여성을 아동을 위한 보호자라는 측면에서 보고 있다. 전통적으로 요보호대상자는 어린이, 노약자, 장애자, 부녀자라고 해서 여성 자체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여성은 모성이라는 관점에서 보호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사회복지에서는 ‘모자보건법’과 ‘모자복지법’ 이 있으며 18세 이하의 아동을 양육하는 여성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돌보고 자라는 역할 면에서 여성에게 보호가 제공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구분은 상황에 따라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구분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 의미에서는 지금과 같이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가족이 붕괴되어 가는 시기에는 논란이 따를 수 있으며, 여성 삶의 본질에 대한 논의까지 수반하게 된다.
그러므로 보편적으로는 여성이 처한 특성에 따른 구분과 생의 주기에 따른 구분이 활용되고 있다. 특성에 따른 구분에서는 요보호자라는 말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여성이라는 의미에서 마치 대상 여성들이 결함을 가지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