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출회사의 환율폭등 극복방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출회사의 환율폭등 극복방법
(표 첨부)

목차

<고환율로 인해 이익을 본 업체들>
<환율폭등 이후-현재>
<고환율 피해 수출기업>

본문내용

요즘 미국의 부동산 버블 붕괴와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상품의 글로벌한 확산 문제로 인해 글로벌 경영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경영위기로 환율과 주가를 비롯한 제반 금융 변수들의 변동폭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환율의 경우 원달러 환율이 지난 3월 5일 1564원까지 급등하는 등 원화의 가치 가 떨어지고 있다. 환율의 급격한 상승은 수입 물가의 상승을 초래하고 수입물가의 상승은 생산자 물가 상승을 초래하여 소 비자 물가 상승 즉, 인플레이션을 초래한다. 예를 들어 수입업 자가 비용 증가분을 제품에 전가하기를 원해 이론적으로 높아진 가격 부담을 소비자에게 넘기려 제품의 가격을 올리게 되고 제품가격의 상승으로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제품을 구매하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수입업자의 매출은 줄어들게 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거의 모든 원자재들, 부품들을 수입하기 때문에 달러의 상승은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하지만 환율의 급등은 수입업체에 경우와 같이 악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수출업자에게는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오히려 이익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