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농장과 정부부처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학 국가기구론시간에 동물농장을 읽고 각 동물이 상징하는 부처를 연계한 레포트.

목차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을 읽고, 각 동물들이 현재 우리나라 정부의 어느 부처에 해당되는지 설명하라

본문내용

1. 메이저(월링턴 뷰티) ;돼지 : 전 대통령
존슨 씨가 운영하던 장원농장의 동물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킬 수 있거니와 품평회 입상 등 절대적인 정신적 지주였다는 점에서 대통령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사망 후 나폴레온이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을 보았을 때 전 대통령이다.

2. 스노우볼과 (스노우볼 추방 전)나폴레온 ;돼지 : 대통령 후보자
메이저가 죽은 후 그 정신을 이어 받은 이 둘은 ‘동물주의’라는 사상을 정립해 다른 동물들을 교육시켰고, 서로 의견대립이 있었던 점에서 봤을 때 대통령 후보자다.

3. (스노우볼 추방 후)나폴레온 ;돼지 : 대통령
우리나라에 현 정부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모든 동물들이 숭배한 그는 대통령이며 독재자이다. 그 외의 동물들의 생각과는 관계없이 일을 추진하는 힘이 그 증명이다.

4. 나폴레온을 지키는 4~9마리의 개 : 특수경찰
나폴레온이 대통령이 된 이후로 나폴레온을 보호하고 지키던 개들은 특수임무를 맡은 경찰이다.

5. 스퀄러 ;식용돼지 :국무총리 혹은 청와대 대변인
스퀄러는 스노우볼이나 나폴레온과 신분부터 다르다. 돼지와 개 이외의 동물들에게 사실을 감추고 말로 현혹시키며 나폴레온이 해명해야 할 것도 대신하고 나폴레온의 입이 되어준다고나 할까? 그의 비서라 볼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부처에 예를 들자면 청와대대변인 국무총리 쯤 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