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케이스]NSVD, 분만실 간호, 정상분만 간호, 여성간호 케이스, 분만1기 간호, 분만2기, 분만3기, 분만4기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09.04.07 | 최종수정일 2015.08.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간호학 실습 할 때 작성한 케이스입니다.
NSVD 케이스 이며, 생생한 분만 현장과 분만 1기~4기에 따른 자세한 간호 중재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간 호 사 정

일반적 사항
입원시 상태
과거 건강력 및 산과력
현재 임신력

2. 간 호 진 단

3. 간 호 중 재

4. 평 가

본문내용

과거 건강력 및 산과력
10세때 마이신(이름 모름) 과민반응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투약하여 안면마비를 일으킨 적이 있다. 그 외에 사고 및 상해, 수술 경험은 없으며 가족병력은 친할아버지께서 결핵을 앓고 계신다.
처음 임신한 것으로 과거 산과력은 없음.


현재 임신력
산전 진찰은 삼성제일병원에서 13회 정도 받았고 최종 진찰일은 07. 05. 15일이다.
산전기간동안 특별한 문제는 없었고 임신 기간 중 5개월부터 철분 제제를 복용한 것 외에는 다른 약물을 복용한 사실이 없다.


<분만 1기>
시간 : 05. 22. 1am ~ 05. 22. 11:35am
총 소요 시간 : 10시간 35분

진통을 겪는 산모의 태도는 불안정한 상태로 자궁수축이 있을 때 마다 힘을 주기 위해 노력했으며 숨이 가쁘고, 허리통증을 호소하였다. 경관이 개대된 후에도 선진부 하강에 시간이 많이 걸려 초조하고 탈진한 상태로 몹시 고통스러워했다. 또 분만이 빨리 되었으면 좋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산모에게 제공한 간호
진통완화를 위해 손을 잡아주며 “할 수 있다”는 격려의 말로 힘을 북돋았다.
가쁜 숨을 몰아쉬는 산모에게 호흡법을 알려주며 같이 해 주었고, 허리통증을 심하게 호소할 때는 체위를 변경했다. 힘을 줄 때에는 10초까지 같이 길게 힘을 줄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얼굴로 힘이 가지 않도록 아래로 힘을 주도록 올바른 자세를 알려주었다.

<근거>
*체위변경*
자궁과 태아의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는 체위가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태아의 체위에 상관없이 정상분만 동안 산부는 앙와위를 취하지 않으면 좀 더 편안한 것이 보통이다. 30도 정도 상체를 올린 체위가 몇가지 이유로 추천되고 있다. 자궁수축의 강도는 심해지지만 자궁수축이 더 이상 오래 계속되지 않고, 자궁수축 사이에 자궁은 더 완전하게 이완되며 진통의 제 1,2기가 짧아지고, 분만진행은 효과적이면서 불편감을 경험하는 기간의 시간은 짧아질 수 있다.
*호흡법*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