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문헌고찰과 과정기록표, 약물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치매에 대한 자세한 문헌고찰과 환자의 과정기록표,
쓰인 약물에 대한 case에 도움을 줄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과정기록표>
<문헌연구>
*dementia*
*원인
*분류
*치매의 특성 및 증상
*진단
*치료
*예후
<약물연구>

본문내용

*dementia*
-한방에서 치매는 동양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과 역대의서에서 건망, 매병, 전광,  허로등의 범주에서 취급하였다. 치매라는 병명이 정식으로 쓰이게 된 시기는 중국 명나라때 장경악(1563-1640)이 쓴 경악전서(景岳全書)라는 책의 잡병모(雜病謨)에서 "말이 횡설수설하고 거동이 불편하고 혹 땀이 많이 나기도 하고 혹은 자주 우울증에 빠지기도 하며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며 바깥으로 자주 배회한다."라 하여 치매의 주요 증상을 말하였다. 치매의 한자를 풀어보면 `치`자는 알지(知)자에 병부가 붙어 있어 지능, 지성이 병들었다는 뜻이며, `매`자는 사람이 기저귀를 차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 상형문자에서 나왔다. 이로써 치매환자의 증상표현을 짐작하게 하는데 최근 혹은 오래된 기억력, 의식의 불분명, 공간 시간 위치의 지남력 혼란, 사고력, 계산력, 판단력, 상식 등의 고위 대뇌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일종의 만성 진행성 정신퇴행질환이다.
우리가 소위 `노망(망령)` 이라고 해온 노인성 치매는 사실 어제 오늘 갑자기 생긴 병이 아니다. 노망이라는 말은 그리스 로마시대 기록에도 나타난다. 르네상스 이후부터 치매환자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이 보이는데 `기억상실 외에도 아이들처럼 행동한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16세기 프랑스 법정의사인 로렌스는 `기억이 없어지며 분별력을 잃게 되어 마치 제2의 유아기로 되돌아간 듯하다`라는 기록을 남겼다.
치매 혹은 디멘치아(dementia)는 라틴어의 디멘스(demens)에서 나온 말로, 디(de)의 제거한다, 멘스(mens)의 정신, 그리고 티아(tia)의 병이라는 뜻이 결합된 용어로서 문자 그대로 「정신이 제거된 질병」이다.치매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랑스 의사인 피넬이다. 그는 정신병에 관한 의학적 고찰」에서 `특수한 종류의 치매`라는 말을 썼으며 그의 제자인 에스퀴롤은 1838년「정신병」에서 치매를 급성, 만성 그리고 노인성으로 구별한 것이 전부였다. 1906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가 `대뇌피질의 묘한 질환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하면서부터 알츠하이머형 치매에 대해 알려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