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군주론 서평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⓵ 서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Il Principe)과 국가주의(nationalism).
⓶ 본론 1. -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 가 주창하는 군주의 요건이란.
⓷ 본론 2. - 마키아벨리가 제안하는 군주에 대한 조언.
⓸ 결말 - 「군주론」의 해석과 생각.

본문내용

⓵ 서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Il Principe)과 국가주의(nationalism).

마키아벨리즘으로도 칭해지는 현대 국가주의의 원형은 1513년 쓰여져 1532년 출간된 저서 군주론에서 구체화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은 당시 피렌체의 참주였던 메디치에게 헌정하는 성격의 것으로, 프랑스와 스페인의 간섭에 대항할 방법으로 도시국가들의 흡수를 통한 강력한 통일 이탈리아 건설 그리고 그에 맞는 강력한 군주의 필요성을 지적한 책자이다.
또한 그의 주장과 함께 제시된 모델이 바로 체사레 보르자 (Cesare Borgia) 이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다루기로 하자.
실제 근·현대사를 통해 많은 국가에서 나타났던 국가주의의 병적 현상을 확인 할 수 있다.
《군주론》에서, 국가관을 부연하여 국가권력을 무제약적·자기목적적으로 찬미하고 있는 마키아벨리즘은 실제 20세기에 로마진군을 통해 통일이탈리아를 만들어낸 붉은 셔츠대의 가리발디와 파시즘을 만들어낸 무솔리니의 사상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많다. 또한 이 지배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한 국가주의는, 식민팽창을 통한 제국주의란 악을 만들어낸 근본원인이 되기도 한다.
진정한 의미의 국가주의인 `국민적 국가주의`는 전 국민의 총 세력을 집중한 국가를 대상으로 한다. 근대의 국가주의는 이러한 유형의 근대국민국가의 성립과 더불어 발생한 것이다. 계급우위나 계급의 국제적 결합을 주장하는 사회주의 국가주의는 반드시 국가주의를 전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고, 개발 국가가 상호 존중함으로써 국제간의 협동이 성립될 수 있다는 것을 시인한다.
본래 마키아벨리즘은 중세적·교권적 보편주의와 봉건적 할거주의(割據主義)로 형성하려는 의도에서 사고된 것이며, 그 수단으로 국가권력에 정치의 지상성을 부여하도록 제창되었다.
하지만 잘못된 국가관이 부연된 사상은 후대에 악용되어 권모술수라는 마키아벨리즘으로 전락하였다. 또 하나의 병적 현상은 다른 국가를 정치적·경제적으로 예속시킨 제국주의로서, 일반적으로 무력적 비합리수단에 의하므로 군국주의·침략주의라고도 한다. 이것은 초국가주의로서, 다른 국가에 대한 무조건적인 우월성을 주장하고 무력적·정치적·경제적으로 예속시키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