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박선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6 | 최종수정일 2014.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약, 서론, 실습재료 및 방법, 고찰 및 결과, 참고문헌 등의
레폿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직접찍은 사진을 첨부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열심히 직접 작성한 레폿이 여러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Principle
호박선은 애호박을 반갈라서 토막을 내어 어슷하게 칼집을 넣거나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사이에 소를 채워서 장국을 부어서 잠깐 끊이거나 찜통에 찐 음식이다. 선이란 궁중조리용어로 특별한 의미는 없고 호박, 오이, 가지 등의 채소에 쇠고기, 표고 등으로 소를 만들어 넣고 찜을 하여 초장이나 겨자즙에 찍어 먹는 음식을 뜻한다. 맛이 산뜻하고 모양이 예뻐서 전채요리로 이용된다.
Material
애호박 1/2개, 쇠고기 30g, 표고1장, 당금 10g, 석이, 실고추, 잣
양념 : 간장, 다진파, 다진마늘, 후추, 깨소금, 참기름, 겨자즙, 초간장
Procedure
1. 호박은 반으로 갈라 4cm 길이로 잘라서 어슷하게 3번 칼집을 넣어 소금 물을 뿌려 절여 둔다. (가는 호박은 4cm로 잘라 열십자로 칼금)
2. 마늘, 파는 곱게 다진다.
3. 당근은 곱게 채 썰어 살짝 데치고 석이는 뜨거운 물에 불려 깨끗이 손질 하여 채 썬다. 쇠고기, 표고는 곱게 채 썰어 양념한다.
4. 달걀은 황,백지단을 부쳐 0.1*0.1*0.2cm로 채 썰어 둔다.
5. 호박은 물기를 짜고 당근, 표고, 쇠고기를 섞어 호박 칼집 사이에 끼워 넣 는다.
6. 냄비에 호박을 넣어 육수를 붓고 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국물이 조금 남 은 정도로 익힌다.
7. 익힌 호박을 그릇에 담고 황,백지단, 석이채, 실고추, 잣을 고명으로 얹는 다.
8. 겨자즙이나 초간장을 함께 낸다.
Tip
(Point)

-호박은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 한다.
-호박에 칼집을 넣어 끓는 소금물에 절여서 부드럽게 한다.
-속재료는 곱고 짧게 채 썰어 양념하여 끈기 있게 한 후 호박 속에 넣어 익혀야 모양이 얌전하다.
-재료를 한꺼번에 섞어 양념하지 않는다. (양념장을 만든 후 각각 무쳐 섞는다. 각각 양념 후 고기, 표고, 당근을 다시 섞어 무친다)
-소는 호박의 맨 아래쪽 칼집부터 호박이 부러지지 않도록 채워 넣는다.

참고 자료

<한국요리-조리기능사실기시험문제집>
http://cafe.naver.com/gsg167.cafe
http://blog.naver.com/kmcleader?Redirect=Log&logNo=16415531
http://blog.naver.com/bestone17?Redirect=Log&logNo=8000837054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