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계와제도 독서과제 마인드세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설계와제도 과제 입니다.

목차

Ⅰ.
1. 도서명: 마인드 세트
2. 역할분담
3. 요약


Ⅱ.
1. 적용할 교육 현안이나 사회문제 설정
2. 선정한 핵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도출
3. 실행 가능한 해결방안에 대한 실천 계획 수립
4. 실행시의 기대효과 및 개선 사항

본문내용

3. 요약
이 책은 <메가트렌드> 로 널리 알려진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가 쓴 것으로서 수십 년간의 미래학 연구의 정수를 집대성한 책으로 저자가 21세기의 향후 50년을 예측한 저서라는 점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책이다.
‘마인드 세트’란 생각이나 사고의 틀, 또는 어떤 현상이나 정보를 접할 때 그 것을 받아들이는 몇 가지의 고정화된 방법을 의미한다. 그런데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획일화된 사회 속에서 천편일률적인 마인드세트를 가지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마인드 세트를 버리고 스스로 개발, 조절, 수정을 거쳐 자신만의 마인드세트를 만들어 내면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려내고, 현재 세상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시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한다.
제1부에서는 미래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재정립할 수 있는 이러한 마인드 세트 총 11개 (1.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한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2. 미래는 현재에 있다. 3.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 4.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 5. 그림 퍼즐처럼 미래를 분석하라. 6.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마라. 7. 변화에 대한 저항은 현실의 이익 앞에 굴복 한다. 8. 기대했던 일은 언제나 더디게 일어난다. 9. 성과를 얻으려면 기회를 활용하라. 10. 덜어낼 수 없다면 더하지 말라. 11. 기술의 생태학을 명심하라.)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의 넓은 범위의 내용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마인드 세트를 적용시킬 방향을 찾고 새로운 정보사회에서 통찰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2부에서는 이렇게 갖추어진 마인드 세트를 기반으로 내다본 향후 50년의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세계화의 진척에 따라 국가 단위의 개념보다는 경제 도메인 개념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예측과 중국에 대해 우리가 보편적으로 갖고 있던 낙관에 대한 따끔한 분석, 동경의 대상으로만 보았던 유럽에 대해 일침을 가하는 평가 등이 이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