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민왕 개혁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9.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민왕의 반원자주개혁을 년도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머릿말

Ⅱ본문
1.공민왕 원년의 개혁 정책
2.공민왕 5년의 개혁 정책
3.공민왕 12년의 개혁 정책
4.공민왕 20년의 개혁 정책

Ⅲ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머릿말
2005~2006년에 걸쳐 한 방송사에서 ‘신돈’이라는 드라마를 방영한 적이 있었다. 비록 주인공이 신돈이라서 더 비중이 있긴 했지만 같이 등장했던 공민왕에 더 관심이 갔다. 물론 신돈이라는 인물도 그렇지만, 중․고등학교 때 국사를 공부하면서 공민왕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되지 않고 단지 반원자주정책을 단행했다고만 나와 있어서 항상 궁금증을 갖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 이번 과제를 받았을 때는 가장 먼저 공민왕이 떠올랐고 서적이나 논문들을 살피며 자세히 알아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공민왕과 그의 반원자주정책에 대해서는 대체로 많이 연구된 편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수의 논문들이 있고 심지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관심이 높아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려말기 공민왕대의 20여 년간의 통치기간은 고려사에 있어서 개혁의 시대라 부를 수 있다. 이 시기는 기본적으로 고려사회가 안고 있던 사회적 문제 그 자체가 극복되지 못한 채 당시 무신집권기와 원 간섭기를 거치면서 쌓여온 제반 모순들이 더해짐으로써 이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당면과제였다. 그러기에 공민왕대는 그간의 역사에 있어 축적되어온 고려사회 자체의 변혁을 요구하고 있던 시대라 할 수 있다.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민왕은 처음부터 내우외환에 시달렸다. 권문세가들은 하급군인들의 경작권을 빼앗았고 군량미 지급을 위해 둔 둔전의 도조를 마음대로 받아먹었고 남의 노비와 양민을 빼앗아 자신의 농장으로 투입시켰다. 이들은 불법으로 막대한 농장과 노비를 소유하여 국가 경제를 파탄시켰으며, 원의 편이 되어 원나라가 고려에서 온갖 수탈을 자행하고 내정간섭을 일삼는데 앞장섰다. 심한 경우 원과 내통하여 고려가 조금이라도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려는 낌새가 보이면 즉각 원에 알려 고려왕을 폐위시키거나 원으로 잡아가도록 했다. 따라서 고려 왕권은 땅에 떨어지고 다른 왕들도 이들의 눈치를 볼 뿐 속수무책이었다.

참고 자료

․박용운(1989) 고려시대사. 일지사
․국사편찬위원회(1994) 한국사 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