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2장, 학지사 - 요약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09.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지사에서 나온 교육학 개론 2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분량은 8p입니다.

목차

2. 교육의 역사적 기초

본문내용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구성원을 그 사회의 문화와 제도에 적합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끔 하는 사회화를 포괄하며, 이를 보다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역사가 곤 학교의 역사라고 할 수는 없으나, 제도화된 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에 대한 기록으로부터 교육사를 기술하고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기도 하다.
고대의 학교들은 대부분 노예제에 기반을 둔 계급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설립, 운영되었으며 교육의 내용도 그러한 특성을 반영하고 있었다. 서양의 경우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에서 이루어진 교육은 ‘자유인’에 국한되었으며, 그 당시에 형성된 교육적 인간상 또한 지배계급을 모델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양에서의 교육의 이상도 궁극적으로는 현명하고 도덕적인 ‘치자(治者)’의 교육이라는 점에서 교육이 목표로 한 인간상은 ‘엘리트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엘리트들이 문무(文武)를 겸하거나(예:동양의 六藝) 조화롭고 균형있는 신체와 감성의 기초 위에서(예:서양의 음악, 체육 등) 학문을 하도록 요구되었다는 점에서 내용상 ‘전인적(全人的, well-rounded)’ 성격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제도적 교육은 처음에는 제한된 대상과 목적, 기능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나 시대적 변화와 함께 현대로 올수록 전체 대중을 위한 교육으로 변화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학개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