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의 삶에 미친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화학이란 학문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한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문명은 과학 기술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물리과학의 한 분야인 화학에서 비롯된 갖가지 발견도 두말 할 것 없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와 충격을 주고 있다. 화학에서 비롯된 지식이 어떻게 인간생활의 질에 기여를 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폐해 또한 어떠한 사례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화학지식 적용의 예는 “얼룩 제거과정”을 들 수 있다. 얼룩 제거 과정은 용해도나 화학반응에 근거를 두는데, 초코렛이나 지방질 음식물에 의한 얼룩은 테트라클로로에틸렌(Cl2C = CCl2)과 같은 드라이클리닝용매로 처리하면 제거될 수 있다. 만일 그러한 용매로도 잘 제거되지 않는 얼룩은, 얼룩제거제의 주요성분과 얼룩 사이의 화학반응을 이용한다. 대표적인 예로서, 요오드 얼룩제거제는 티오황산 나트륨의 진한 용액으로 그 반응은 다음과 같다.

I2 + 2Na2S2O3 → 2Nal + Na2S4O6
▲물에 용해(무색)

녹물은 옥살산으로 처리하면 제거할 수 있는데, 이때 옥살산은 철과 반응하여 배위화합물을 형성한다.

Fe2O3 + 6H2C2O4 →3H2O + 2Fe(C2O4)33- + 6H+

곰팡이 얼룩은 과산화수소 또는 세탁표백제(하이포아염소산 나트륨)로 처리하면 곰팡이 균이 산화되어 제거할 수 있다. 면에 묻은 피얼룩은 하이포 아염소산 용액으로 처리하면 제거된다. 표백제는 양모의 펩티드 사슬에 있는 질소원자와 화학적으로 반응되므로 양모에는 사용할 수 없다. 얼룩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몇 가지 종류의 화학약품을 표에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