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과 꽃조사레포트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9.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초실교시간에 낸 레포트이고
다양한 꽃에 대한 조사가 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한두해 살이 꽃
나팔꽃, 팬지, 해바라기, 피튜니아, 분꽃,
봉선화, 채송화, 코스모스

Ⅱ. 여러해살이 꽃
참나리, 도라지, 국화

Ⅲ. 알뿌리 꽃
달리아, 칸나, 튤립

Ⅳ. 꽃나무
장미, 무궁화, 철쭉, 진달래, 개나리,
목련, 배롱나무

Ⅴ. 난류
덴드로븀, 한란

Ⅵ. 관엽 식물
고무나무, 소철, 스킨답서스, 산세비에리아

Ⅶ. 선인장과 다육 식물
게발선인장, 알로에, 산세비에리아

본문내용

Ⅰ. 한두해 살이 꽃 ( 나팔꽃, 팬지, 해바라기, 피튜니아, 분꽃, 봉선화, 채송화, 코스모스 등)
▶ 봄에 씨를 뿌려서 여름이나 가을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거나 가을에 씨를 뿌려 이듬해 봄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화초로 일생이1~2년에 걸쳐난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후 잎과 줄기는 시들어 죽는다.


<나팔꽃>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다.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하기도 한다. 줄기는 아래쪽을 향한 털들이 빽빽이 나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이나 물체를 왼쪽으로 3m 정도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를 가지며 둥근 심장 모양이고 잎몸의 끝이 보통 3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푸른 자주색, 붉은 자주색, 흰색, 붉은 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1∼3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긴 털이 있다. 화관은 지름이 10∼13cm이고 깔때기처럼 생겼다. 꽃봉오리는 붓끝 같은 모양으로 오른쪽으로 말려 있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꽃받침 안에 있으며 3칸으로 나누어진 둥근 삭과이다. 3칸에 각각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나팔꽃은 약재로 많이 쓰인다. 한방에서는 말린 나팔꽃 종자를 견우자(牽牛子)라고 하는데, 푸르거나 붉은 나팔꽃의 종자를 흑축(黑丑), 흰 나팔꽃의 종자를 백축(白丑)이라고 한다. 대소변을 통하게 하고, 부종·적취(積聚:오랜 체증으로 말미암아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요통에 효과가 있다. 흑축의 효과가 백축보다 빠르다.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뿌리에서 20cm 정도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 때 이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꽃말은 ‘결속·허무한 사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