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강요 칼빈 인죄론 요약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칼빈의 기독교강요 인죄론 요약입니다.

목차

제 1장 원죄론 : 아담의 타락과 배반으로 전 인류가 저주를 받게 되었고, 그 원상태가 부패되었다.
제 2장 인간은 현재 선택의 자유를 박탈당했고, 비참한 노예 상태로 전락했다.
제 3장 사람의 부패한 본성에서 나오는 것은 오직 정죄 받을 일밖에 없다.
제 4장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마음에 어떻게 역사하시는가?
제 5장
본장에서는 결국 인간에게 의지가 없다는 것을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의지의 성취가 추호도 구원에 공헌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이미 언급한바 있는 은혜의 선행에 의한 인간의지의 회심을 재확인하려는 것이다.

본문내용

제 5장
본장에서는 결국 인간에게 의지가 없다는 것을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의지의 성취가 추호도 구원에 공헌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이미 언급한바 있는 은혜의 선행에 의한 인간의지의 회심을 재확인하려는 것이다. 즉, 칼빈은 펠라기우스의 자유의지가 아니라 어거스틴의 노예의지를 따르며, 후기 중세기 스콜라주의의 양심과 자유의지가 아니라 루터의 노예의지를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장의 중요성은 인간에게 의지는 있다고 하는 사실이다.

자유 의지 옹호론자들이 보통 하는 항의를 논박한다.
(상식적인 근거 위에 선 자유의지 옹호론에 대답한다. 1-5)
1. 첫째 논법 : 필연적인 죄는 죄가 아니며 자원적인 죄는 피할 수 있다.
2. 둘째 논법 : 상벌의 의미가 없어진다.
3. 셋째 논법 : 선악의구별이 전폐될 것이다.
4. 넷째 논법 : 모든 충고가 무의미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