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력분립과 기본권보장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시민교육과 헌법이라는 수업의 과제물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각주와 참고문헌을 달아 출처를 정확히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권력분립론의 성립
1) 로크의 권력분립론
-이권분립론
2) 몽테스키외의 권력분립론 -삼권분립론
3) 권력분립의 현대적 변용 - 뢰벤스타인의 3권개념

2. 근대적 권력분립

3. 한국헌법
1) 현행헌법상 권력분립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본권이라는 말은 국가가 법으로써 부여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사람으로서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권리라는 뜻이다. 즉 기본적 인권이라는 말과 같다. 보통의 권리는‘법률상의 힘, 즉 법이 부여한 힘이며 따라서 법 이전에 권리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이나 기본적 인권은 보통의 권리와 달라서 국가의 법이 부여한 것이 아니라 천지자연의 이치에 따라 사람이 사람으로서 당연히 구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또한 기본권이란 개념은 헌법상 보장된 개인의 권리로 이해된다. 헌법 전에는 기본권이란 개념을 찾아볼 수 없고‘국민의 자유와 권리’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 인권은 누구나가 갖게 되는 기본적 인권이라는 개념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권이 권력으로 인하여 침해받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 권력분립이란 제도를 사용하고 있다. 권력분립은 국가권력을 행정․입법․사법으로 분리하고 각각을 독립된 기관에 분산시킴으로써 국가권력의 남용을 방지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하기 위한 자유민주적 통치구조의 조직 원리를 말한다. 이명구․김흥석. 1997.(要解)헌법. 대명출판사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