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병 예방과 치료,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 생성과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레포트(아주 완벽함)

목차

Ⅰ. 에너지 생성과정
Ⅱ.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Ⅲ. 성인병 예방과 대책

본문내용

1. 에너지원
생체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는 대부분 아데노신 3인산(ATP)에서 얻어진다. ATP는 1개의 아데노신과 3개의 무기인산(Pi)으로 구성된다. 이데노신은 Pi와 결합함으로써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고에너지 인산화합물이라고도 한다. 세 번째 Pirk ATP로부터 분리하여 아데노신2인산(ADP)과 Pi로 분해될 때 에너지가 방출된다. 음식물로 섭취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이 ATP의 공급원이 된다.

2. ATP 생성의 경로

근육 내부에 존재하는 ATP의 양은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그것만 가지고는 1초 이상의 근수축이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장시간에 걸쳐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데, 그것은 분해에 의해 생성되는 A에가 ATP로 재합성되기 때문이다.
ATP가 ADP로 분해되면서 방출되는 에너지는 근수축을 비롯한 각종 생리작용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직접적인 에너지원인 ATP를 인체가 합성하는 방법은 산소의 이용 유무에 따라 무산소과정과 유산소과정으로 구분된다. 무산소과정은 산소를 이용하지 않고 ATP를 합성하는 과정으로 세포질 내에서 이루어지며, 유산소과정은 산소를 이용해 ATP를 합성하는 과정으로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이루어진다.
한편, 무산소과정은 근 내부에 저장된 크레아틴인산(PC)을 연료로 사용하는 인원질과정(ATP-PC시스템)와근육 속의 당(글리코겐 및 글루코스)이 젖산으로 분해되는 과정(해당과정)에서 얻어지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ATP를 재합성하는 젖산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인원질과정
근육의 내부에는 ATP 이외의 고에너지인산화합물인 크레아틴인산(phosphocreatine : PC)이 존재한다. ATP-PC시스템에서는 크레아틴과 무기인산으로 분해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사용해서 atp를 재합성한다. 다른 에너지 공급계와 비교할 때 단위 시간당 공급되는 에너지의 양은 가장 크지만, PC의 양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원질과정이 최대한 동원되면 7~8초만에 ATP의 공급이 중단된다.

참고 자료

파워운동생리학 최대혁 라이프사이언스

휴먼 퍼포먼스와 운동생리학 정일규 윤진환 대경북스

운동생리학 정일규 김성수 대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