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 속에 드러난 성 표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9.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광고 속에 드러난 성 표현

목차

1)생산중심의 사회에서 소비중심의 사회로
2)광고와 성 상품화
3) 광고 속 성 상품화 실태
4)광고 속 성 상품화에 대한 대처
*참고

본문내용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말을 예전부터 흔히 들어왔다. 그 말을 들 은지 제법 많이 지나 세상이 많이 변했지만 이 말은 아직까지도 유효한 것 같다. 신문TV광고, 버스나 지하철에 붙어 있는 광고, 인터넷의 배너광고는 물론이고 심지어 지면의 거의 반이 광고로 이루어진 무료신문까지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이렇게 하루도 빠짐없이 광고를 볼 수밖에 없을 정도로 광고 가 홍수를 이유는 무엇일까? 대답은 간단하다. 제품을 어떻게 해서든지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각인시키고 그를 통해 제품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겨 한번 보고 지나갈 것을 두 번 내지 세 번 정도 더 보게 만들어 제품의 매출신장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다. 그런데 이러한 광고를 통해 제품이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각인되는 과정은 의식적인과정이라기보다는 무의식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무의식의 영역인 욕구를 자극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인간의 욕구는 식욕, 수면욕, 금전욕, 명예욕, 성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사회에 의한 학습을 통해 의식이 가장 억압되는 욕구는 성에 대한 욕구, 성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광고는 특히 성욕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성의 상품화 특히 성 역할 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여성의 성 상품화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인격적인 부분이어야 할 성이 상업저의 적 전략에 의하여 하나의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이다. 이렇게 성은 인간의 가장 감정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 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
이에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광고 속 드러나는 성 상품화 현상과 그 배경 원인 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참고 자료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이영자 나남
다음 카페 광고 이미지
광고 속에서의 성 상품화 논문 경인대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