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량기업의 혁신특성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리포트

목차

가. 무형의 공장
나. 경쟁력 확보 전략
다. 추진 전략상의 특성

본문내용

대개의 경우 원가절감 방법론은 주로 기업의 내부적인 프로세스 중심의 지엽적인 한계에 봉착하여 마른 수건을 짜내듯 고통이 따르게 된다. 현대와 같은 지식경제 시대 하에 있는 선진국은 이러한 방법론이 더 이상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일류기업들은 새로운 상품개발이나 시장창출이라는 고객가치 추구형의 혁신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또 어떤 기업들은 혁신적 원가절감과 새로운 시장창출이라는 방법론을 병행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본 절에서는 이렇게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혁신방법론들을 요소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1.1. 무형의 공장

산업사회에서는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이익의 실현 논리로 가지고 있었다. 즉 제조물에 대한 원가를 낮추어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많은 기업의 경우가 제조물을 생산하는 ‘Manufacturing’ 이라는 제조공장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누가 낮은 코스트를 통해 더욱 더 많은 이익을 가지고 오느냐의 문제를 다루게 된다.
그러나 현대의 기업에서는 누가 먼저 새로운 시장 창출을 통해 더욱 더 많은 이익을 얻느냐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업에서는 제조공장이 없이도 무형의 지식자본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 을 창출함으로써 제품의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하게 된다. 공장의 개념에서 보면 굴뚝이 없는 공장을 의미하기도 하며, 여기서 필요한 것은 혁신인재들의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독특하고 차별화되는 혁신 방법론으로 추진하게 된다. 대개의 경우 이러한 기업들은 ‘Designed by ∼’, ‘Contents Created by∼’ 라는 새로운 무형의 지적자산에 의해 시장을 리드하고 장악해 나가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생산해 내는 것을 ‘Innofacturing` 이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