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에 따른 혁신특성의 구분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리포트

목차

가. 혁신 2.0시대 혁신공장 모형의 구성요소
나. 혁신공장 Innofacturing의 정의
다. 혁신공장의 이익실현 방법
라. 혁신공장의 가동 Process 요소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차이를 보이는 혁신의 방법을 구분하기 위하여, Q, C, D 의 개선을 위주로 하였던 과거의 혁신을 혁신 1.0, 좋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신시장의 창출과 독특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는 새로운 혁신추진 유형을 혁신 2.0 이라 부르고자 한다.

1.1. 혁신 2.0시대 혁신공장 모형의 구성요소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기업의 경영혁신은 1.0 시대를 지나 2.0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혁신 2.0 시대에 맞는 혁신공장 모형과 구성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혁신 2.0 을 추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것이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경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만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가상의 혁신공장인 InnoFacturing 으로 정의하였다.
혁신 2.0 을 추진함에 있어 다음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의 내용이다. 앞으로 펼쳐질 시대에는 무형의 지적자산 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나오게 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볼 때 앞으로의 혁신전략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올리는 혁신의 콘텐츠를 다양화해서 이익을 만들어 가야 한다. 본 연구에는 이를 InnoContents로 정의하고자 한다.
혁신2.0을 추진함에 있어 필요한 또 다른 요소로는 혁신공장에서 다양한 혁신의 아이디어를 산출한 이후에 평가를 통해 성장방향과 동력요소를 찾아내어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InnoMatrix 평가도구를 제안하며, 이는 개발된 제품의 경쟁력의 수준 및 앞으로 변화 시켜 나갈 방향을 설정하고 필요한 대응전략을 구상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혁신을 위해서는 혁신을 추진할 주체가 필요하게 되는데, 효과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일정 이상의 조건을 갖춘 혁신리더가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때 필요한 혁신리더를 InnoBelt로 정의하고자 한다.
다음 [그림 2] 는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혁신 2.0 시대의 혁신공장요소와 연결 관계를 기술한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