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u-Health 서비스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4.01 | 최종수정일 2016.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u-Health는 유비쿼터스 헬스의 약자로서, IT 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의료서비스의 혜택을 받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의 건강서비스의 한 획을 그을 중요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목차

1. u-Health는 무엇인가?
2. 국내 현황
3. 국외동향 - 글로벌 기업들의 u-Health 사업 진출 동향
4. 사업모델 창안
5. 결론

본문내용

1. u-Health는 무엇인가?

u-Health는 유비쿼터스 헬스(ubiquitous Health)의 약자로서, 정보통신과 보건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 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u-Health는 산업의 IT화가 진전되면서 등장한 e-Health를 보건의료 소비자를 중심으로 보다 발전시킨 패러다임이 된다.

e-Health가 시민, 환자, 보건의료 제공기관, IT 제공기관, 솔루션 업체 사이에서 전자적으로 보건의료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u-Health는 보건의료 정보의 교환으로 국한하지 않으며 보건의료 대상자와 제공기관을 포괄하는 물리적 공간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첨단 보건의료 기술의 전자적 공간을 연결한 개념이다. e-Health가 보건의료 제공기관 중심의 교환 지향적인 개념이라면 u-Health는 연결과 적용의 패러다임으로 확대되어 보건의료 대상자의 삶과 진료로 내재되는 것을 의미한다.

u-Health를 통하여 일반인이나 환자, 장애인, 노약자는 가정이나 의료보호 기관에서 유무선의 다양한 통신망으로 건강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가능하며 사전 예방을 통해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게 된다. 또한 보건의료 제공기관의 의료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의료진은 보다 편리하게 정밀한 진단과 치료, 사후 관리가 가능해지게 된다. 이는 앞으로 전개될 u-Health의 단편적인 모습에 지나지 않으며 기술의 진화와 제도의 정비, 보건의료 이용문화의 변화에 따라서 크게 발전적으로 전개될 것이다.

u-Health의 가장 큰 특징은 보건의료가 추구하는 목표를 상당부분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최근 보건의료는 안전성, 효율성, 이용자 중심성, 적시성, 효과성, 균형성을 강조하여 발전하고 있으며 u-Health를 통하여 보건의료는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서비스를 적시에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보건의료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만들며 병원 중심에서 건강한 시민중심으로 의료 환경 변화를 촉진시키고 예방에서 진단, 치료, 사후 관리의 전 보건의료 과정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1]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ydlee2?Redirect=Log&logNo=60021399795

http://blog.naver.com/bob0724?Redirect=Log&logNo=30032974091


[2] u-Health 산업활성화 포럼(http://www.u-health.or.kr/main/main.php)

[3] 한국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