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대(관광)산업이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환대(관광)산업이란?
2. 우리나라의 (환대)관광 산업현황
3. 제조업의 경제적 효과
4. 환대(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본문내용

1. 환대(관광)산업이란?
Powell의 정의
관광산업이란 관광객의 체험을 구성하는데 조합되는 모든 요소와 관광객의 욕구 및 기대에 서비스하기 위해 존재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

Leiper의 정의
관광산업은 관광객의 특별한 욕구와 서비스하는 경향이 있는 모든 기업, 조직, 그리고 시설로 구성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Powell과 Leiper의 정의는 환대(관광)산업을 서비스 산업에 중점을 두고 정의 하고 있다. 환대(관광)산업은 산업분류상에서 3차산업의 하위구성 부분으로서 단일 항목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산업속에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 서비스 산업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복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환대(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 이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그 이유는 각 구성부문을 분리시켜 각각의 속성을 파악하기가 힘들고, 어떤 부문들은 여러 부문들이 상호 관련됨에 따라 환대(관광)산업의 영역에 대한 구분이 애매모호하여 분석과정에서 분류영역 규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구분 할수있다.

환대(관광)산업은 다양한 측면의 효용 가치가 있다.

1. 경제적 가치
환대(관광)산업은 국제성을 강하게 띤 경제활동이다. 관광자는 소비자의 신분으로 오기 때문에 그들이 가지고 오는 외화는 무형적인 유출이기도 한데 환대(관광)산업의 수입은 국제수지개선효과, 국제무역을 자극하여 무역진흥의 공기부여, 숙박비, 유흥비, 기념품비, 관광교통비 등 소비자에 대하여 각종 세금이 부과되며 징수된 세금은 국가재정수입이 되며, 관광산업은 국토개발의 일환으로 1,2차 산업보다 비교적 공해가 적으며 자원 절 약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