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결중심모델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3.3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해결중심모델의 사례발표

목차

등장배경
기본원리와 중심철학
5단계 상담모델
해결중심모델 적용 사례

본문내용

해결중심 모델은 스티브 드 세이저(Steve De Shazer)와 인수 김 버그(Insoo Kim Berg) 및 그들의 동료들에 의해 등장하였다. 그들은 1978년 밀워키(Milwaukee)에서 단기가족 치료센타(Brief Family Therapy Center : BFTC)를 설립해 MRI(mental research institute)에서의 경험을 살려 해결중심 상담모델을 발전시켰다. 특히 그들은 유일하게 정신분석훈련을 받지 않은 최면치료자로 1960년대에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Milton Erickson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Milton Erickson의 견해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부적응을 교정하거나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은 필요 없다는 것이다.
 해결중심 모델은 이전의 증상중심적이고 전통적인 생의학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예외중심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화한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단기간 내에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해결책 구축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해결중심 상담은 기존 상담과 차이점 있다. 첫째, 기존 상담은 어떠한 문제에 대해 유일한 해결책이 존재한다고 보고 문제의 진단과 평가 틀을 중시한다. 또한 문제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유익하다고 보고 개인적ㆍ사회적 조사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반면 해결중심 상담은 하나 이상의 해결책이 존재한다고 본다. 또한 내담자의 강점이나 예외에 대한 탐색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 문제에 대한 조사는 최소화한다.
 둘째, 기존 상담에서는 상담자를 전문가로 보고, 전문가의 준거틀1)과 내담자의 저항을 중시한다. 반면 해결중심 상담은 내담자를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전문가로 보고, 내담자의 준거 틀을 중시하며 내담자의 저항이라는 개념 자체를 부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