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별권력관계

저작시기 2009.03 |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법학-행정법-특별권력관계

목차

Ⅰ. 특별권력관계
Ⅱ. 특별권력관계에 있어서 사법심사
Ⅲ. 판례
Ⅳ. 결론

본문내용

1. 개념 ; 특별권력관계란 일반권력관계의 대응되는 개념으로서 공법상 특별한 원인 또는 동의에 의하여 성립되고 공법상 특별한 목적에 필요한 한도 내에서 특정한 자에게 포 괄적 지배권이 부여되고 상대방인 특정 신분자는 이에 복종할 지위에 있는 관계를 말하는 바, 특정한 행정목적의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시현을 위한 특별권력의 발동에는 법치주의가 적용되지 않는 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특별권력관계에 있는 자는 당연히 일반권력관계의 지위를 겸하는 것은 아니다.

2. 배경 ; 근대국가 출발이전 세계는 군주주권론에서 국민 주권론으로 바뀌고 있었다. 행 정법적 시각에서 보면 人治에서 法治로 바뀌고 있었던 것이다.
1789년‘프랑스대혁명( 1789년 7월 14일부터 1794년 7월 28일에 걸친 프랑스의 시민혁명이 다. 이 혁명은 사상혁명으로 시민혁명의 전형이라고 불린다. 이 경우에 시민혁명은 브르조 와 혁명을 그대로 의미하지는 않는다. 전 국민이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자기를 확립하고 평 등한 권리를 보유하기 위하여 일어선 혁명이었다. )’을 계기로 유럽은 국민주권 론이 확 대되고 있었다. 하지만 유럽에서 최빈국인 독일은 시민계급의 성장이 더디었다. 따라서 군 주세력과 맞서 싸우기에는 아직 시민계급의 힘이 약하였다. 이에 독일의 선각자들은 힘으 로 맞서면 희생만 당하는 것을 알기에 독일 군주세력과 정치적 타협을 시도하였다.
종래의 군주국가영역을 법치국가로 바꾸고 일부지역만은 군주세력이 알아서 하도록 하는 이른바 입헌군주제( 군주가 헌법에서 정한 제한된 권력을 가지고 다스리는 정치 체제. 군 주의 권한은 형식적·의례적이며 실질적으로는 내각에 정치적 권한과 책임이 있다.)를 제시 한 것이다. 이에 세계적 흐름을 파악한 독일의 군주 세력도 이를 받아 들였고, 그 결과 법 적 통제를 벗어나는 행정영역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독일 행정법을 계승한 우리나라에서도 예전에 이를 인정하였지만 현재는 독일과 우리나라 에서도 점점 그 성격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