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당했던 동남아시아의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3국의 정치, 사회, 역사, 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총13페이지입니다.

목차

베트남
1 베트남 개관
2 베트남 역사
3 베트남 정치
4 베트남 사회, 문화
5 전망

캄보디아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사회, 문화

라오스
1개관
2역사
3정치
4사회
5문화

본문내용

베트남의 정식 국명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다. 수도는 하노이이며, 우리나라에서 직선거리로 약 3,600㎞, 비행기로는 약 6시간이 걸린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동쪽에 위치하고 가늘고 긴 S자 모양의 나라이며, 수도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 거리는 1750㎞이다. 베트남의 최상단에서 하단에 이르기까지는 약 2000㎞이다. 북쪽으로 중국, 서북쪽에는 라오스, 남쪽으로는 캄보디아와 인접하고 있으며, 면적은 우리나라의 3배가 조금 넘는 약 33만㎢이다.
캄보디아는 프랑스 식민지배에 이어서 30년 가까운 근대사의 전쟁과 크메르루주의 집권으로 인해 세계 현대사에서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나라이다. 하지만 더 이상 크메르루주로 인해 신음하지 않는 캄보디아는 부패한 정부를 갖고 있지만 전쟁이 없는 모처럼 만의 평화를 맛보고 있다. 전체 인구의 50%이상이 20세 이하인 인구 비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캄보디아는 이제 새로운 걸음마를 시작하는 나라나 다름없다.
라오스의 공식명칭은 라오스 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며, 국민, 언어, 문화를 지칭할 때는 ‘라오’라고 쓰고 나라적인 개념으로는 라오스라고 한다. 70년대 중반에 라오스는 북베트남과 군사적 동맹을 맺고 남베트남을 침공함으로, 세계의 관심을 모았었다. 이러한 역사적 계기로 말미암아 라오스에 공산화가 시작되었고, 세계의 자유물결에도 불구하고 문을 단단히 잠그고 인권을 억압하고 경제를 장악하며 정치적 독재를 강행하는 공산주의의 노선을 고집해 왔다.

참고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 주베트남 대사관
∘ 베트남 정보(http://www.vietinfo.co.kr)
∘ 주캄보디아 대사관
∘ 트래블게릴라(http://www.travelg.co.kr/tg10_index.html)
∘ Go 캄보디아(http://gocambodia.co.kr)
∘ 주라오스 대사관
∘ 라오스 알기(http://myhome.hitel.net/%7Elhr1999/laos-1.htm)
∘ 하나투어(http://www.hanatou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