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난소암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ovarian cancer case study

목차

Ⅰ. 역학
1. 위험요소
1) 산과력
2. 경구피임약
3. 환경적 요인
4. 기타
5. 유전적 소인

Ⅱ. 진단(Diagnosis)
Ⅲ. 상피성 난소암
Ⅳ. 비상피성 난소암
1. 생식세포종양
2. 성삭간질세포종양

Ⅴ. 외과적 조치
1. 1기의 치료
2. 2기, 3기 및 4기의 치료

<참고문헌>

1. 간호사정

♤. 소감문

본문내용

난소는 자궁의 양측에 위치한 두 개의 작은 생식기관으로서 난자를 생산하며, 월경주기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배란 및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한다.
난소암이란 여성 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 세포암, 배세포 종양, 그리고 성삭 기질 종양으로 구분된다. 난소암의 90% 이상은 난소 표면의 상피 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이며, 실제 우리 주위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암은 상피성 난소암이다.

난소 상피세포암은 전체 난소 신생물의 60~70%를 차지하고 악성난소종양의 90%를 차지한다. 난소암은 단일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수많은 조직학적 소견과 전이형태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다양하다.

Ⅰ. 역학
난소암은 1996년 우리나라에서 1년에 1.000여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여성생식기 암의 32%를 점하고 있으며, 난소암 치료율은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20~30%에 머물고 있다. 난소암이 저조한 치료율을 보이는 것은 말기 암으로 진행된 후 비로소 진단되기 때문이다.

1. 위험요소
1) 산과력
난소암 위험요소는 미혼여성 또는 결혼했어도 출산의 경험이 없는 사람 그리고 다산부에 비해서 소산부가 더 빈발하다. 또 다태임신이나 젊은 연령에 출산하거나 수유를 한 경우에는 난소암의 빈도가 낮다.

2.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을 복용한 사람은 난소암 빈도가 낮다. 보편적으로 경구피임약이 난소암의 빈도를 낮추는 protective effect가 있다.
다산과 경구피임약은 결국 배란횟수를 감소시켜 난소를 안정시키지만 배란현상은 난소피막을 파열시켜 외상을 입히는 결과가 되어 이는 난소암 발생 원인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배란으로 난소피막이 파열되면 난소상피가 매몰되어 이는 난소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와 관련된 것을 비교병리학적 관찰에서 보면 산란용 가계는 난소 상피세포암이 가장 빈발한다. 이 가계의 우측 난소는 흔적 난소이다. 배란은 전적으로 좌측 난소에서 난자가 흘러나온다. 이 난소가 난소암의 호발 부위이다.

참고 자료

* 여성건강간호학(Ⅱ) / 현문사 /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 2004년 2월 20일 발행
* 모성간호학(하) / 현문사 / 고명숙 외 / 1996년 2월 15일 발행
* 새임상 부인과학 / 고려의학 / 최유덕 / 2001년 2월 5일 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