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마취의 종류와 특성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취의 종류와 특성

목차

<1> 마취의 종류
1) 전신마취
2) 국부적 마취

본문내용

<1> 마취의 종류
마취의 종류는 환자의 나이, 신체의 크기, 신체적 조건, 개인차와 기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그 외에 수술 부위, 수술 기간과 수술 방법상의 복잡한 정도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마취의 종류는 크게 전신 마취와 국부적 마취로 분류된다.
전신마취
1. 목적 : 의식을 조절하는 뇌내에 있는 “인식영역”을 차단시키므로 완전히 의식을 상실케 하고 감각을 상실케 한다.
2. 방법 :
① 가스나 휘발성 액체의 흡입
② 마취제의 정맥 주사
③ 직장 내 투여
3. 장점 :
① 전신 마취는 어떤 종류의 수술에도 적용할 수 있다.
② 환자에게 최대의 편안함을 주면서 장시간 수술을 할 수 있다.
③ 극도로 불안한 상태로 깨어있을 때보다 무의식 상태일 때 호흡과 순환기능을 조절하기가 용이하다.
4. 단점 :
① 호흡과 순환 억제-마취 중 사망의 원인이 대부분 이와 같은 기능 억제 때문이다.
② 폭발 위험-인화성이 있는 마취제는 거의 사용치 않기 때문에 흡입 마취로 인한 폭발은 흔하지 않다.

국부마취
1. 목적 : 의식을 유지하면서 몸의 한 부분의 통각을 감소시킨다. 뇌로 가는 감각충격을 차단시키므로 통증을 못 느끼게 한다.
2. 방법 :
① 국소 마취
② 국소적 침윤 차단
③ 신경 차단
④ 척수 마취
⑤ 경막 외 차단
⑥ 천골 마취
3. 장점 :
① 기도를 유지하기 쉽다. 의식이 있는 환자는 기도를 더 잘 유지할 수 있으며 점액 분비물이나 토물을 쉽게 뱉어낼 수 있다.
② 호흡기 합병증은 거의 없다. 의식이 있는 환자는 기침과 호흡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관지 내에 점액이 고이는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③ 순환 장애가 적다. 국소마취제와 방법은 전신마취제에서처럼 순환기계에 극단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