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재료(자재)에 대한 대표적 12가지 조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재료(자재)에 대한 대표적 12가지를 요약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외벽마감재(인조석)
2. 물갈기
3. 액체방수 2종
4. 반자틀,반자돌림
5. 모르타르
6. 내부바닥마감재(플로링널)
7. 멍에 , 장선
8. 코킹
9. 단열재
11. 외부 바닥마감재(타일) “수입바닥 타일”
12. 내부 벽마감재(벽지)

본문내용

1. 외벽마감재(인조석)
“금강석SJ100”

=>다양한 모양으로 파주석을 쌓은 듯한 금강돌은 판넬형태의 정형화가 가장 큰 특징이며, 정형화로 인한 시공의 용이함과 다양한 색상 또한 금강돌의 장점이기도 한다.

2. 물갈기
=> 석재의 가공방법. 가장 매끈한 표면을 가지게 하는 방법.
공장에서 생산된 기성품인 테라조 물갈기로 석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공하게 된다.
* 1)시공방법상 차이
a.인조석물갈기-종석과 시멘트배합물을 현장에서 30~50mm두께로 곧게 편후(바닥미장) 7~10일후 그라인드로 갈아냅니다. 이때 가는면의 평활도와 그라인드의 과열방지를 위해 그라인드면 위로 물을 계속 흘려 보냅니다.
현재 특별시및 광역시와 기타 일부 지자체에서는 그라인딩도중의 소음과 그라인딩후 나오는 종석+시멘트 페이스트가 환경을 오염시켜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b.테라죠판붇임-인조석물갈기의 공정을 공장으로 옴겨서 일정크기(30cm각 or 45cm각)의 판을 만든 것으로 현장에서 타일을 깔듯이 시공합니다. 이것은 시공시간과 현장물갈기의 단점을 보완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2)단가차이
=>테라죠판깔기는 인조석 물갈기보다 자체의 재료비는 30%정도 비싸지만 노무비에서는 거의 40%정도 싸기때문에 전체 공사면에서 보면 약 30%정도 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액체방수 2종
=> 액체 상태의 방수제를 시멘트 모르타르나 콘크리트에 혼입하거나 도포하는 공 법. 방수제를 물·모래 등과 함께 섞어 반죽한 뒤 콘크리트 구조체의 바탕 표면에 발라 방수층을 만드는 공법으로, 욕실 및 화장실·베란다·발코니·다용도실·지하실 등에 많이 사용된다.
<2종 방수법 시공 순서>
구체바탕청소ㅡㅡ>방수액침투ㅡㅡ>시멘트풀 ㅡㅡ>방수액침투ㅡㅡ>시멘트 몰탈

4. 반자틀,반자돌림
=> 반자틀 - 반자를 들이기 위하여 나무나 철사로 가로세로 짜서 만든 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