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국대 국제정치 중간 써머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탈냉전체제의 형성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序
Ⅱ 탈냉전체제의 형성배경
1. 고르바초프의 개혁
2. 새로운 국제정치체제의 등장
Ⅲ 탈냉전체제의 특징
1. 소련의 붕괴
2. 경제적 이익을 둘러싼 갈등
3. 남북문제의 발생
Ⅴ. 結

본문내용

Ⅰ 序
양극체제의 붕괴 이후 소련을 비롯한 주요 공산주의 국가를 포함해 각지 여러 국가들에서 탈냉전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탈냉전 체제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동유럽 공산주의 국가들에서 탈공산화 및 민주화를 추구하는 정치적 대변혁이 발생하고, 1991년 12월 공산주의 종주국인 소련이 붕괴됨에 따라 형성되었다. 더 나아가 탈냉전체제의 형성배경과 함께 그 특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Ⅱ 탈냉전체제의 형성배경
1. 고르바초프의 개혁
공산주의체제의 변화와 붕괴는 1985년 3월 고르바초프가 새로운 소련공산당 서기장으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고르바초프는 집권과 함께 ‘인간의 얼굴을 가진 사회주의’를 지향하며 페레스트로이카와 글라스노스트로 지칭되는 개혁⋅개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1986년 7월에는 ‘블라디보스토크 연설’을 통해 중국 및 아시아⋅태평양국가들과의 관계개선을 도모했으며, 1987년 12월에는 미국과 중거리핵전력(INF) 폐기협정을 체결하였다. 또한 1988년 3월에는 ‘신 베오그라드 선언’을 통해 공산주의국가들에 대한 불간섭정책을 밝혔다. 이는 일명 제한주권론이라 불리는 ‘브레즈네프 독트린’을 부정함으로서 그 의의를 둔다. 이러한 고르바초프의 개혁⋅개방정책은 연방공화국들의 분리⋅독립 움직임으로 이어지게 되며, 동유럽 공산권의 정치적 대변혁과 소련의 붕괴를 가져옴으로써 냉전 종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 새로운 국제정치체제의 등장
1990년대에 이르러 국제 정치는 미국을 중심으로 러시아, 중국, 일본, 유럽연합, 이른바 단극체제 하의 다극체제의 양상을 띠었다. 이 중에서 미국, 중국, 그리고 일본의 입장 또는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 자료

강석찬, 국제정치와 외교정책, 한국학술정보,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