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임용고시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등 임용고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쓴 실용작문 과제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서 썼고, 성적은 A+이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 글 내용 도표화
글의 구성 글의 내용

서론 문제의 도입
현실 대학생의 실정 (호기심 끌기)

본론 세부문제 1, 2
(교육 대학 학생도 마찬가지이다.
문제점1: 암기식 시험
문제점2: 지속적 평가 부족)

세부 해결방안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해결방안 1: 암기식 사고 극복, 패스 패일의 절대평가
해결방안 2: 인턴제의 지속적 평가)

결론 끝맺음
(예비교사로 가져야 할 창의적 유연한 사고를 각색하기 위해
지식적 측면만을 전달하는 교사보다 이상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바뀌어야 할 임용제도)

본문내용

요즘 대학생들은 대학 수업을 잘 들을 수가 없다. 사법고시 반, 행정고시 반, 공무원 반, 회계사 반 등의 소위 고시 반에 들어가서 고3만큼이나 열심히 공부해야만 된다. 대학교에서의 교양적 소양과 깊이 있는 학문의 탐구는 불가능하고, 20대 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도 할 수 없다. 그 시간에 한자라도 더 외우고 영어공부를 하고, 취직에 좀 더 유리한 스펙을 닦아야 한다. 고등학생들만이 입시 학원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도 취업 학원에 발 디딜 틈 없이 다닌다.
교육대학의 4학년 학생들 또한 마찬가지 실정이다. 한학기의 수업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서 종강을 해야 한다. 대학에서 배우는 과정들이 초등 임용고시와 많은 연관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반 대학교의 고시반이라는 개념이 교육대학 4학년들에게 모두 적용된다. 학년 전체가 하나의 고시반이 되어, 임용고시 통과라는 목표만을 향해 달려간다. 임용고시의 1차는 필기 형으로 주로 교육사적 역사라든지, 초등학교 교과서와 관련된 암기식 지식이다. 물론 암기식 교육도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사적 배경이나 교과서 차시와 관련된 지식들을 정량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이것이 자신의 교육적 철학을 세우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주된 목적은 암기가 되게 되고, 대학에 다니면서 4년 동안 배운 지식보다 이 암기 시험이 통과의례가 되기 때문에 암기를 잘 할 수 있도록 입시학원에 다니거나, 유명강사의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공교육의 교사가 될 사람들이 사교육에 얽매여야 나는 아이러니한 현 상황에 봉착해 있다.

참고 자료

초등 임용고시에 대한 나의 생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