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국가발전의 역사

저작시기 2009.03 | 등록일 2009.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세기의 복지국가의 역사와 특징을 서술함

목차

Ⅰ.개관
1.복지국가발전의 4요소
2.역사흐름에 따른 복지국가유형

Ⅱ.복지국가의 정착기(20~45)
1.시대적 배경-세계대전과 경제공황
2.정착기의 세 측면
3.정착기의 의의

Ⅲ.복지국가의 황금기(45~75)
1.시대적 배경-경제적 풍요로움과 정치의 안정
2.팽창기의 특징

Ⅳ.복지국가의 재편기(75~현재)
1.시대적 배경-오일쇼크 등의 위기
2.재편기의 특징
3.복지 국가에 대한 전망

Ⅴ.복지국가발전과 재분배 문제

본문내용

Ⅰ.개관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복지국가는 1차 세계 대전과 대공황을 거치면서 제도가 정착되고 2차 세계대전 종식이후 30여 년간 경제적 풍요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때는 경제적 안정과 정치의 안정으로 국가의 복지개입이 활발해짐에 따라 복지국가의 기틀이 마련된 시기였다. 그러나 1973년의 오일쇼크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 구미 각국이 경제적으로 흔들림에 따라 복지국가의 발전은 재편기에 접어들게 된다. 신보수주의적 물결에 따라 복지삭감과 같은 정책이 추진되게 된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각국의 복지비는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인구 노령화, 실업상승, 물가 상승으로 인한 변화와 복지의 보편화로 인한 복지삭감실시의 정치적 위험부담 등에 그 이유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1920년부터 현재까지 복지국가 발전의 역사를 알아보겠다.

우선 복지국가의 발전에 있어 필수적인 네 가지 요소가 있다.
(1)복지혜택의 포괄성 : 국가 개개인의 생애에 있어 당면하는 다양한 삶의 위험을 포괄할 수 있다.
(2)복지제도의 적용범위
(3)복지혜택의 적절성 : 소득이 중단되더라도 기본적인 삶을 유지할 만한 수준인가
(4)복지제도의 재분배 효과

이러한 네 가지 요소에 비추어 봤을 때 복지국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3가지의 형태로 나눠 유형화 할 수 있다.

◉반 복지국가: 14세기 빈민구제를 처음으로 시작했을 때부터 19세기 후반은 복지자체가 목적이 아닌 빈민의 통제와 산업화를 촉진하기위한 잔여적복지의 성격이었다. 이 시기는 최소한의 복지혜택을 소수의 빈민에게 준 시기였다. 이를 반 복지 국가로 볼 수 있다.
◉원초적 복지국가 : 1880년 독일의 사회보험시행 무렵의 유럽 국가들이 해당한다. 이 시기의 사회복지 제도는 질병, 산업재해, 노령의 보험 (복지제도의 1세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제도적 복지국가 : 1920년 이후부터 실업수당과 가족수당(복지제도 2세대)을 포함해서 다면적이고 포괄적이며 적절성과 재분배 효과가 비교적 높은 복지제도를 시행하는 구미의 국가들을 제도적 복지국가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