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성에 대해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9.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행성중에 화성에 대한 조사를 한 자료입니다.
고등학교수준입니다.

목차

이름의 유래
화성의 탐사
대운하 논쟁
화성의 내부구조
극관
화성의 위성

본문내용

이름의 유래
: 화성은 맨눈으로 붉게 보이는 별이다. 피로 물든 붉은 행성 - 전쟁의 신 "Ares" 이름을 따서 "Mars"라고 명명되었다.

화성의 탐사
: 미국에서 보낸 화성탐사선인 패스파인더가 착륙했던 지점은 한때 엄청난 홍수가 지나간 뒤 고지대에 있던 암석들이 흘러내려 만들어진 저지대이다.
화성에서 가장 큰 화산인 올림포스 산은 지구의 몇몇 화산과 매우 닮았는데 600km에 걸친 그 아래 자락은 하와이를 형성하는 화산아래 자락의 2배 이상이다. 정상의 크레이터는 직경이 70km나 된다.
올림포스 산이 이미 활동하지 않는 것은 명확하지만 크레이터의 꼭대기에서 아래의 비스듬한 면 위에 보이는 용암의 흐름은 비교적 가까운 과거에 있었던 분화를 시사하는것이다. 과학자들은 이 분화에 의한 열이 영구동토층을 녹여서 홍수를 일으켰던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대운하 논쟁
: 육안으로도 잘 볼 수 있는 누런색을 띤 별로서 망원경으로 처음으로 화성을 관찰한 것은 1610년 Galileo에 의해서였다. 그 후 많은 천문학자에 의해 관찰되었는데, 어떤 사람이 화성 표면에 `줄`모양의 무늬가 보인다고 주장, 이것은 사람과 같은 지능을 가지는 동물이 판 대운하(Grand Canal)일지도 모른다고 발표해서 크게 주목을 받게 되었고 논쟁이 끊이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