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9.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3장짜리 리포트.

목차

1.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정의
2.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 필요한가?
3. 방과 후 특기 적성교육의 운영 실태
4. 교육행정 &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5.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한계 및 해결 과제
6. 개선책

본문내용

2.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 필요한가?

방과 후 교육활동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는 각종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대인 관계의 능력, 감정조절능력을 기르고 신체적 발달을 이루며 활동욕구를 충족할 시기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강박관념에 쌓여 청소년기를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이루지 못하고 보내고 있음으로써 건전한 자아와 판단능력의 결여라는 문제를 갖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특히 청소년들은 입시중심 교육으로 인하여 학교에서 지식편중의 교육을 강요받음으로써 급격한 사회변동과 산업화과정에서 경제적으로 소외되거나 빈곤한 청소년들과, 사회의 적응을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는 일탈청소년들이 급증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많은 지탄의 대상이 되는 등 이들을 보다 새로운 시각에서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유도해 낼 수 있도록 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이어나갈 수 있는 세력으로 보호해야 할 필요가 큰 시점이다.
한국 청소년들의 여가생활은 미국, 프랑스, 일본이 보다 능동적이며 활동적인 것과는 달리 소극적이고 창조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가활동을 위한 야외공간의 미개발과 시설부족 및 기존시설의 소극적인 활용에 기인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대응되는 여가활동의 대책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의 경우를 보면 공부와 수면, 학교생활이외에 평균 3~4시간의 여가시간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이러한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는 중요한 의미를 상실한 채 그 시간을 유용하고 다양하게 보내는 방법 또한 찾지 못하고 집안일이나 오락실, TV시청, 잡담, 컴퓨터 등으로 보내고 있는 실정이며, 그들의 숫자에 비해 매우 부족한 여가시설은 여가활동을 매우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참고 자료

오치선, 권일남,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실태에 관한 연구, 리서치아카데미논총, 1999.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5:52-53
이광호,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 연구과제,1999.
특기적성 교육활동-이제는 수준을 생각할 때입니다.2000.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