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처드 파인만의 내러티브적 수업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9.03.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지난주 과제를 내주시기 전에 교수님이 이 글은 ‘내러티브적 수업의 예시’라고 말씀해 주셨다. 내러티브는 지난번 ‘왜 내러티브인가’의 논문 때 읽어서 조금은 알고 있었다. 내러티브는 교사가 내용지식을 교수내용지식으로 변형하는 도구이다. 교사가 전달할 내용지식은 어떻게 보면 좁은 범위의 부분적 지식에 불과하지만, 이것을 전체적인 안목을 가지고 이해하여 내러티브로 바꾸는 것은 교사 고유의 전문성을 가진 영역이다. 자신이 이해한 자기의 언어로 수업을 하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교수언어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했던 그의 실제 수업을 책으로 담은 이 글은 내러티브 수업의 전형적인 예시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러티브는 지난번 ‘왜 내러티브인가’의 논문 때 읽어서 조금은 알고 있었다. 내러티브는 교사가 내용지식을 교수내용지식으로 변형하는 도구이다. 교사가 전달할 내용지식은 어떻게 보면 좁은 범위의 부분적 지식에 불과하지만, 이것을 전체적인 안목을 가지고 이해하여 내러티브로 바꾸는 것은 교사 고유의 전문성을 가진 영역이다. 자신이 이해한 자기의 언어로 수업을 하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교수언어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했던 그의 실제 수업을 책으로 담은 이 글은 내러티브 수업의 전형적인 예시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의 글을 읽으면서 참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예시나 재치 있는 표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면 위로 계속해서 바람이 불어준다면 증발량이 흡수량보다 항상 많게 되어 물의 온도가 내려갈 것이라는 증발의 설명에서 그는 이제부터 수프를 식혀 먹으려면 입으로 열심히 불어 보라는 제안을 한다. 여기서 새로운 사실을 배운 후 마지막에 실생활의 예를 제시함으로써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그의 강의 스타일을 볼 수 있었다. 농담과 같은 예시가 모든 학생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