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교육과정의 기본입장과 구체적 내용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7차교육과정의 기본입장과 구체적 내용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도 개진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독립된 국가로서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교육과정을 실행해온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개정을 거듭하던 교육과정이 어느새 8차 기획안까지 나왔다니 감회가 새롭다. 그 중에서 나는 7차 교육과정 세대이다. 내가 받아온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적 내용을 두고 주관적인 의견과 함께 서술하고자 한다.
7차 교육과정은 흔히 수준별 교육과정이라고 칭해진다. 이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배경을 교육부 교육연구관 박제윤씨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우선 21세기에 세계화와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인재의 육성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육성에 주안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변화해가는 시대 속에서 이러한 처우는 온당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우리나라의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다. 잘하는 학생도 못하는 학생도 일괄적인 수업수준에 맞추는 것은 낭비라는 박제윤씨의 말이 있었다. 7차 교육과정은 간단히 말하자면 편성·운영권을 학교의 재량에 맡기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가 교육과정을 구성 운영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이다. 또한 이에 발맞춰 교내에 「교육과정위원회」을 만들고 이 기구에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니까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보다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에 주안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학교의 자율적 재량권을 강조한 7차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겠다.
먼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요약하여 제시해보자면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