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환경정책

저작시기 2009.03 | 등록일 2009.03.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들어가는 말

2.독일의 환경관리정책
1)자연환경 및 토지관리정책
2)수질관리정책 및 쓰레기 폐기물의 관리 정책
3)폐기물에 대한 생산자의 책임 원칙
4)쓰레기 분류의 이원화 정책
5)가전제품 및 폐 자동차 재활용 방안

3.나가는 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문제는 더 이상 국지적인 문제가 아니라 , 인류의 생존을 위해 온 세계가 힘을 합쳐서 해결해야 할 절박한 문제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일의 환경정책은 우리에게 시사점을 던져준다. 독일은 선진국으로서 우리의 발전방향에 많은 도움이 될 만 할뿐더러, 20여 년 전 까지만 해도 우리와 같이 분단국가였던 이유로, 장래 통일 이후의 우리나라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많은 시사점을 제공 받을 수 있기도 하다. 특히 산업발전에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환경오염과 분단국가의 통일 이후의 환경정책에 대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독일의 환경정책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때문에 다른 선진국에 비해 체계적이고 보다 효율적이다. 이러한 점은 환경통합적인 정책을 마련할 수 있게 하고, 정부가 수립한 환경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주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연방정부는 원칙적으로 쾌적한 생활환경과 생태계 보존 및 국토관리를 위한 원칙, 원인자부담원칙, 공동협력원칙, 예방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자연환경을 사전에 최대한 보호한다는 예방원칙을 의미한다.
특히 통일 이후 구 동독지역의 환경시설투자를 통한 환경오염의 방지를 목적으로 환경에 관련된 사회간접시설투자를 하며, 동시에 지역 환경보전을 위한 자연환경보전정책, 수질보전정책, 쓰레기폐기물정책, 토지보존정책 등 지역발전에 관련된 환경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독일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집행되는 몇 가지 환경정책을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