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대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대,책요약

목차

1. 서울말의 보고
2. 깊은 슬픔, 처절한 원한
3. 종묘공원의 전신상과 제월, 횡보

본문내용

1. 서울말의 보고

삼대는 우리소설 가운데 서울말을 가장 풍부하게 살려 쓴 작품이다. 지역 방언의 풍부한 살려 쓰기가 지니는 의미는 어떤 지역의 방언을 소설 언어로 되살렸다는 사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방언을 사용하며 살아가는 주변의 인간들, 그들의 삶과 의식을 존중하는 정신의 실현이가도 하니 표준어의 획일성과 배타적 차별성에 근거한 가치의 중앙집권주의에 대한 반성의 의미를 지닌다. 또 지역 방언의 살려 쓰기는 곧 인물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니 추상적 관념의 폭력적 개입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지역 방언 살려 쓰기에 내재된 이런 의미들과 삼대의 문학사적 의미 사이에는 깊은 관련이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중간층의 구체적인 생활 언어를 생생하게 살려 씀으로써 삼대는 전단계 문학의 일반성격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새로움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좁은 단일성의 세계에 갇혔던 지난 시대 문학 일반과는 달리 복잡한 관계의 그물로 이루어지는 복합성의 세계, 중층성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삼대에는 세 부류의 인물군이 등장하는데 소설의 중심에 놓인 것은 조씨 일가의 인물들이며, 실천적 진보주의자들은 김병화와 친구 사이이며 좌익 동정자인 조덕기를 통해, 돈의 노예들은 타락하여 파락호가 된 조상훈과 그 자신 그들과 한패인 수원집을 통해 조씨 집안 사람들과 관계 맺게 된다.
삼대에서 실천적 진보주의자들은 역사적으로는 3.1운동을 비롯한 전 시대 민족주의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종적으로는 러시아를 비롯한 국외 운동세력과 국내 운동 세력의 관계 속에서 그리고 있는데, 이로써 당대 조선의 진보적 운동의 현실이 동시대 그 어느 소설에서보다 폭넓게 반영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현대소설 상, 하) 휴머니스트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